최근 들어 불면증 치료를 위해 한의원을 찾는 환자들이 급등하고 있다고 한다. 전체 인구의 50%가 경험해 본 적이 있다고 할 정도로 흔한 질환인 불면증. 과연 한약 치료는 어떤 원리로 불면증을 치료하는 것이며, 그 효과는 어느 정도일까?

휴한의원 네트워크 마포점 강민구 원장은 불면증에 대해서 이렇게 얘기한다. “특정한 소수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불면증은 다양한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때문에 명확한 하나의 원인을 찾기도 힘들고, 짧은 기간 단순한 방법으로 치료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보통은 육체, 정신적 스트레스와 생활 리듬의 변화 등이 지속적으로 작용할 때 수면 장애를 일으키기 쉽습니다. 수면장애는 잠을 잘 못잔 영향이 일상생활에도 영향을 미쳐 불편함으로 작용할 때를 말합니다. 이는 반드시 치료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불면증의 치료에 대해서 한의학적으로는 어떻게 접근할까. 강 원장이 답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불면증이라는 질환이 나타나기까지는 복합적인 요인들이 서로 작용합니다. 그러나 그런 요인들은 한의학적으로 볼 때 하나의 패턴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잠을 이룰 수 없음에 대한 두려움과 강박적인 사고가 주를 이루는 심(心)과 담(膽)의 문제, 특정한 사건 이후에 분노와 억울한 사고, 또는 근골격계 증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간(肝)의 문제, 소화기능과 전신의 피로감 등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비(脾)와 위(胃)의 문제 등으로 나눠질 수 있습니다.”

강 원장은 한약 치료의 강점에 대해서 강조했다. “한약 치료는 단순히 하나의 증상을 없애기 위한 치료가 아니기 때문에 기존에 내가 가지고 있던 다른 불편함들이 순차적으로 해결되는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불면 증상 자체에 대한 치료 효과가 다소 천천히 나타날 수도 있으나, 내 몸의 컨디션이 좋아지는 것을 느끼면 긍정적인 방향으로 가고 있음을 환자분들도 알아차립니다. 약 복용을 종료한 후에도 치료 효과가 지속되고, 재발의 가능성이 낮은 것을 생각하면 불면증의 치료에 있어 한약의 효과가 뛰어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강 원장은 또한 수면 장애의 치료에 있어서는 한약 복용과 더불어 생활 습관 관리가 그 무엇보다 중요함도 빼놓지 않았다. 스트레스에 노출된 상황을 개선하거나, 스스로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적정량의 육체 활동 역시 양질의 수면을 취하는데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평소 꾸준히 운동을 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기획팀>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