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상실로 인하여 기능적 또는 심미적으로 콤플렉스를 호소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임플란트가 대안으로 보편화 된 지 오래되었다. 많이 대중화되어 있으나 치조골 내부의 복잡한 환경을 전부 감안해 이상적 위치에 식립하는 것은 고난도 기술이 필요하다.
 
이 때문에, 치과 선택은 임플란트 시술 시 고려해야 할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비정상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홍보를 하는 치과의 경우에는 임플란트의 사후 관리나 시술에 소홀하여 시술 후 부작용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잘 살펴보고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풍부한 경험과 많은 노하우를 가진 의료진의 선택이 만족할 만한 결과를 낼 수 있다. 최근에는 대표원장이 직접 진료를 하지 않는 경우도 많아 누가 시술을 하는지 확실하게 알고 시술 받을 치과를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밀한 수술계획과 정확한 진단이 필요한 임플란트수술. 스카이라인 치과 이진호 대표 원장은 임플란트 시술 치과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아래와 같이 조언했다.
 
“보건복지부에서 조사한 통계에 따르면 20%의 임플란트 환자가 시술 후 재수술을 받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부작용 부분도 물론 존재하겠지만 후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생기는 경우가 많다. 관리가 소홀할 경우 염증이 생길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임플란트는 음식물이 끼거나 치석, 치태 등이 생기기 쉽다. 그러므로 잇몸 염증 및 치주 질환이 생길 수 있어 치아보다 더 청결한 관리가 진행돼야 한다. 이에 따라 식사 및 간식 섭취 후 칫솔질뿐만 아니라 치실과 구강세정기 등의 구강위생용품들을 이용한 잇몸과 임플란트에 대한 관리가 중요하며, 상담 시 수술만이 아니라 이후 관리에도 중점을 두고 설명을 하는지 체크해야 한다.”

<기획팀>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