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트리뷴 김준호 기자]   편두통예방약물에 어지럼증과 멀미증상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분당서울대병원 신경과 김지수 교수팀은 편두통 예방약물이 두통 등 동반질환을 개선시킨다고 이과학-신경학(Otology & Neurotology)에 발표했다.

머리 한쪽에서 통증이 일어나는 편두통은 국내성인 10명 중 약 2명이 경험할 만큼 흔하다. 하지만 두통환자의 약 절반은 어지럼증 및 멀미 증상이 동반돼 구역이나 구토를 유발하고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을 초래해 삶의 질을 떨어뜨린다.

편두통예방약물은 두통 발생을 줄여준다고 알려져 있지만 어지럼증과 멀미 증상 등 두통에 동반되는 증상의 개선효과는 아직 입증되지 않았고, 국제적으로도 대규모의 연구도 없는 상황이다.

이번 연구의 대상자는 총 138명. 이들에게 통상적인 편두통예방약물인 베타차단제와 칼슘채널차단제, 삼환계 항우울제, 항경련제 중 하나를 투여했다. 평가항목은 어지럼증, 멀미 및 삶의 질 등이며, 객관적인 평가도구를 통해 증상 개선 정도를 약 3개월간 관찰했다.

그 결과, 약물투여 1개월 후부터 유의하게 개선되기 시작해 3개월 후에는 더욱 뚜렷한 효과가 나타났다. 두통 강도는 예방약물 투약 이전 6.9점에서 투약 3개월 후 3.3점으로 2배 이상 낮아졌다.

어지럼증으로 인한 불편 정도는 39.4점에서 15.8점으로, 어지럼증 척도 역시 19.1점에서 8.2점으로 어지럼증 관련 증상들이 크게 줄어들었다. 멀미 증상 역시 6.9점에서 2.9점으로 감소했다. 어지럼증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도 15.3점에서 9.7점으로 줄어들었다.  

김 교수는 "편두통이 한달에 2~3회 발생하는 경우 예방약물로 치료하는게 두통의 빈도와 강도, 지속 시간을 줄이고 어지럼증, 멀미 등 동반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편두통 발생이 1년에 한두번 정도로 낮으면 발생했을 때에만 치료하는게 낫다.

한편 이번 연구는 분당서울대병원 김지수 교수(책임저자), 전남대병원 이승한 교수(1저자), 충남대병원 정성해 교수, 부산대병원 최광동 교수, 양산부산대병원 최재환 교수, 전북대병원 오선영 교수, 울산대병원 박지윤 교수, 전 조선대병원 김동욱 교수, 을지대학교 을지병원 김병건 교수(이상 공동저자) 등 국내 9개 대학병원 어지럼증 전문의들의 협동연구로 실시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