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에 대한 현대인들의 관심은 좀처럼 식을 줄 모르는 듯 하다. 그도 그럴 것이 작년 7월부터 임플란트 금액에 대한 본인부담률이 만65세 이상 50%로 확대되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임플란트에 대한 수요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임플란트 수요가 급증한 데에는 평균수명이 높아진 것도 한 몫 한다. 수명은 늘어나는데 반해서 치아의 건강은 적신호가 켜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문제는 임플란트가 다른 치과 진료에 비해 금액이 높을뿐더러 치료의 난이도도 높은 편에 속한다는 것에 있다.

노화나 충치, 외부 충격 등으로 인해 치아를 상실한 많은 이들이 더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임플란트 시술을 위해 각종 미디어를 통해 정보를 얻고 온갖 사이트를 드나들지만 좀처럼 만족스러운 정보는 얻기가 힘든 것이 현실이다.

그렇다면 더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임플란트 결과를 얻기 위해 임플란트 시술 전 고려해야 하는 점은 무엇일까? 이에 대해 경기도 성남에 위치한 서울플러스치과 남일우 원장과의 질의 인터뷰를 통해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었다.

Q. 임플란트 시술 전 고려해야 하는 사항은 무엇입니까?
한 번 시술로 반영구적으로 사용하는 임플란트. 오랜 기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임플란트를 시술하기에 앞서 안전한 시술이 가능한 치과인지 살펴보는 것 이 중요합니다. 이 때 X-RAY와 3D-CT 등의 장비를 사용한 정밀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꼼꼼한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치과를 선택하면 보다 정교한 시술이 가능합니다.

더불어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협진을 통해 치료를 진행하고 있다면 시술 시 발생할 수 있는 사소한 치아 문제도 놓치지 않고 치료가 가능합니다.

Q. 긴 임플란트 시술 기간이 부담스러운 경우에는?
기존의 치아를 발치한 후 상당 기간 기다린 후 보철물을 식립하는 임플란트 치료. 때문에 치아를 발치한 채로 상당기간 기다려야 하는 불편이 늘 따라다녔습니다. 이로 인해 임플란트 치료를 망설이시는 경우도 많은데요. 긴 임플란트 시술 기간이 부담스러우시다면 하루에 발치부터 임시치아제작까지 이루어지는 '원데이임플란트'를 진행하는 치과에서 시술을 받으신다면 치아가 없어 겪을 수 있는 사회생활이나 대인관계의 문제 들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원데이임플란트는 긴 임플란트 시술 기간을 대폭 줄이는 만큼 시술에 앞서 꼼꼼한 상담과 진단, 치료를 진행하고 있는 치과인지 살펴보셔야 합니다.

질의 인터뷰를 통해 더욱 자세히 알아본 임플란트. 남원장은 위의 두가지 인터뷰 내용과 함께 “결과적으로 상실된 치아의 기능과 심미성 회복에 도움이 되는 임플란트는 보다 만족스러운 시술 결과를 위해 시술에 앞서 홈페이지 및 내원을 통해 자신의 정확한 치아 상태와 시술의 적합성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라고 조언했다.

<기획팀>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