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시대인 요즘, 건강한 삶을 위해 가장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것은 무엇일까? 건강함을 나타내는 지표는 다양하지만 가장 기본적인 것 중 하나는 바로 치아 건강이다. 영구치는 한 번 손상될 경우 다시 회복할 수 없기 때문에 일생 동안 꼼꼼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건강하고 튼튼한 치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평소 생활습관을 통해 예방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바쁜 일상으로 인해 치아 관리를 소홀히 하거나 충치, 잇몸질환 등이 발생해도 문제를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과거, 치아 상실은 노화로 인해 고령의 노인에게만 자주 보였으나 최근에는 익스트림 스포츠, 레저활동, 치아건강 관리 소홀 등으로 인해 20~30대의 젊은 층 역시 치아를 상실하는 경우가 많다. 상실된 치아는 일상생활에 다양한 불편함을 초래하며 저작기능의 저하?소화불량 등을 유발하고 발음을 새게 만든다. 또한 말을 하거나 웃을 때 보이는 치아의 빈 자리로 인해 대인 관계 기피로 연결되기도 한다.

다양한 문제를 유발하는 만큼 치아를 상실한 경우 임플란트 시술을 원하는 환자는 늘어나고 있다. 임플란트는 노화?외상?충치 등의 다양한 이유로 치아가 상실되었을 경우 인공치아를 식립 하여 본래 치아의 기능과 심미성을 되찾아주는 시술이다.

임플란트 시술은 잇몸 뼈에 식립체를 유착시킨 후 치아 보철물을 연결하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일반적으로 3개월에서 6개월 정도의 기간을 필요로 하지만 환자의 구강상태에 따라 더 오랜 기간이 소요되기도 한다. 최근에는 당일에 시술이 완료되는 원데이임플란트 방법을 적용할 수도 있다.

만약 환자의 잇몸 뼈 상태가 튼튼하고 충분한 양이 보존된 상태일 경우뿐 아니라 잇몸에 염증이 있어 골소실이 있는 경우에도 발치부터 임시치아까지 한번에 진행할 수 있는 원데이임플란트 시술이 가능하다. 3D 진단과정을 통해 구강상태를 보다 정확하게 진단하고 가상모의수술을 거친 후 시술이 가능하기 때문에 안전성과 정확성 또한 높은 시술방법이다.

이에 명동 시스템치과 황윤정원장은 “임플란트 치료기간은 의사의 경험과 숙련도에 따라 달라진다. 원데이 임플란트는 발치 즉시 임플란트를 식립하고 임시치아까지 하루 안에 완료가 가능하다”라고 전했다. 또한 “임플란트 수술 시간 역시 의사의 풍부한 경험과 연관되어 있다. 1개를 기준으로 5분 내외가 소요되고 상하악 전체 임플란트(14개~16개)를 하는 경우 1시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즉, 환자의 구강 및 전신 상태를 정밀히 진단 후 원데이 임플란트 시술 적용이 가능하다면, 상하악 전체 임플란트 수술을 하는 데 1시간 정도밖에 소요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짧게 압축된 시술 시간과 숙련된 노하우로 인해 원데이 임플란트의 경우 통증과 붓기 역시 대폭 줄어들 수 있다고 황 원장은 설명했다.

<기획팀>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