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는 치아가 수복할 수 없을 정도로 손상이 진행되었을 때 치아를 제거하고 인공치아를 심어 그 기능을 대신할 수 있게 하는 시술이다. 이러한 임플란트 시술을 통해 심어진 인공치아는 치아가 빠진 곳의 잇몸뼈에 식립하여 인공치아의 머리 부분에 연결함으로써 자연치아와 비슷한 기능을 할 수 있는 치료로, 임플란트 시술이 꼭 필요한 환자 이외에도 그동안 불편하게 사용해 왔던 틀니나 브릿지 등에서 벗어나고 싶은 경우까지도 임플란트를 하려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치료라도 제대로 된 재료와 환자에 맞는 시술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다양한 부작용을 겪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임플란트 자체는 충치로 발전하지도 않고 수명이 매우 길며 다른 치아에 영향을 주지도 않아 제2의 영구치로써의 역할을 충실히 해내지만 임플란트를 심을 때에는 꼭 확인해야할 부분이 있다. 바로 잇몸뼈 상태이다. 임플란트를 받쳐줄 수 있는 잇몸뼈가 풍치와 같은 치주질환으로 인해 부실한 경우에는 임플란트를 심는 것은 큰 문제가 된다.
 
 골형성의 난이도가 높은 환자일 수록 시술자의 실력이 중요하다는 것은 따로 설명하지 않아도 알 수 있으며, 실제로 심각하게 잇몸뼈가 부족한 환자는 일반적인 치과에서는 임플란트가 불가능해 대학병원으로 가야한다는 얘기를 듣기도한다.
 
골형성에 대한 다양한 술식의 복합 활용이 가능한 노하우와 뼈를 많이 만들어야 하는 만큼 잇몸 연조직을 적절하게 늘려 봉합할 수 있는 외과적 수술 능력이 있는 의료진이 있는지 확인 해보면 대학병원이 아니어도 뼈를 잘 만들 수 있는 병원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스카이라인치과의원 이진호 대표원장은 “잇몸뼈가 부족할 땐 반드시 뼈이식이 필요하다. 심각하게 부족한 경우는 뼈이식이라고 말하는 ‘골이식술’ 외에 차폐막을 덮어 다른 조직이 먼저 차는 것을 막는 ‘골유도재생술’이나, 뼈가 만들어 지는데 도움이 되는 성장인자를 활용하는 ‘골성장인자이용법’ 등의 추가적인 방법들이 복합적으로 사용되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잇몸뼈가 건강하면 병원 선택에 큰 무리가 없으나 그렇지 않다면 뼈를 잘 만들 수 있는 병원인지를 꼭 확인 해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또한, 치주질환에 의해 잇몸이 망가졌던 환자는 골형성을 통해 재건한 잇몸뼈 역시도 쉽게 망가질 수 있기 때문에 개인구강 위생관리법 자체를 개선하고 정기적인 치과검진을 통해 꼼꼼한 사후관리를 해야만 정상적으로 오래 사용이 가능하다"고 조언했다.
 
국내 임플란트 시술역사가 길어지면서 20년 이상 임플란트가 유지된 사례들의 보고가 늘고 있다. 철저한 사후관리를 통해 제 2의 자연치아라고 불릴 만큼 남은 일생을 계속 사용 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보는 견해도 많다. 저렴한 비용만을 우선시하기 보다는 부족한 잇몸뼈를 제대로 잘 형성할 수 있는지를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현명하다.

<기획팀>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