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트리뷴 김준호 기자]   유전자 마커를 찾는데 중요한 단서가 되는 선택적 스플라이싱(alternative splicing)의 분석시스템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

국립암센터(원장 이은숙) 임상유전체분석실 박찬이 박사 연구팀은 인간 전사체의 스플라이싱 현상을 체계적으로 분석한 데이터베이스 'ASpedia'를 구축했다고 생명공학 분야 세계적 학술지인 뉴클레익 엑시드 리서치(Nucleic Acids Research)에 발표했다.

선택적 스플라이싱이란 단일 유전자가 다양한 조합의 단백질을 만들어내는 과정을 말한다. 같은 유전자라도 약간씩 다른 단백질 동위체를 만드는 만큼 질병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다.  이 과정은 유전적 질환에 내포돼 있어 유전체 마커 발견에 중요한 단서가 되지만 지금까지 제대로 연구가 안됐다. 

ASpedia 시스템에는 주석 데이터베이스, 검색시스템 및 선택적 스플라이싱 식별에 특화된 브라우저로 구성돼 있으며 △DNA, RNA 및 단백질로부터 추출한 게놈 분석 △NGS(차세대 게놈 시퀀싱) 데이터로부터 분석된 전사 및 조절 요소 △알려진 데이터로부터 수집된 동종형 특이적 기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연구책임자인 박찬이 박사는 "이 시스템리 빅데이터 기반의 암 전사체의 선택적 스플라이싱을 분석하고 암 바이오마커를 발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