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트리뷴 김준호 기자]   중노년 요실금여성환자는 우울증이 많으며 요실금 횟수가 많거나 증상이 심할수록 발생 위험이 더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대목동병원 산부인과 이사라 교수는 한국여성의 요실금과 우울증 관련성 연구결과를 유럽산부인과학회지에 발표한다.

이번 연구 대상자는 요실금으로 진단받은 45세 이상의 중년 및 노년 여성 1,116명. 이 교수는 이들에게 우울증 척도(CES-D 10)를 이용해 나이, 만성질환 유무, 경제사정, 혼인 여부 등 우울증 관련 요인을 보정한 다음 요실금과 우울증의 관련성을 분석했다.

그 결과, 건강과 사회 경제적 요인들을 보정해도 요실금은 우울증의 요인으로 확인됐다.

요실금 경험 횟수와 호전 및 악화도 역시 우울증과 관련했다. 요실금 횟수가 0인 경우에 비해 1~10번이면 우울지수가 약 2배, 10회 이상이면 약 4배 높아졌다. 요실금 증상이 나아졌을 때 우울지수를 1로 하면 비슷한 경우에는 1.51배, 악화되면 2.15배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교수는 "환자 우울도는 요실금 증상의 호전 및 악화, 요실금 횟수와 유의하게 관련하는 만큼 요실금 증상을 빨리 낮게 해주는게 우울증도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의료진이 세심하게 요실금 환자의 불편감을 해결해 우울증으로의 발전을 막는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