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Choosing Wisely 리스트 발표
한국형 Choosing Wisely 리스트 발표
  • 김준호 기자
  • 승인 2017.12.05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한림원 

[메디칼트리뷴 김준호 기자]   한국판 Choosing Wisely(현명한 선택) 리스트가 발표된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NECA)과 대한민국의학한림원은 오는 7일 '적정진료를 위한 Choosing Wisely 리스트 개발, 검토 원탁회의'를 공동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안형식 정책개발위 간사(고려대 의대)가 'Choosing Wisely의 배경과 리스트 개발과정'을, 정승은 정책개발위원(가톨릭대 의대)이 '영상의학과 영역의 Choosing Wisely 리스트 개발 및 검토'에 대해 발표한다.

표. 한국판 Choosing Wisely 5개 항목

아울러 이날 5가지 한국형 Choosing Wisely 리스트[]도 발표될 예정이며, 전문가 검토를 위해 대한영상의학회와 대한신경과학회, 대한통증의학회, 대한소아과학회, 대한마취통증의학회 등에서 참여한다.

Choosing Wisely는 관련 전문학회 주도로 적정진료 리스트를 개발, 보급해 불필요한 의료서비스를 줄여 의료자원의 낭비를 막고, 의료의 질은 높여 환자에게 반드시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세계적으로 미국, 캐나다, 호주 등 여러 국가에서 80개 이상의 전문학회가 참여해 리스트를 설정, 의학적 의사결정을 위한 진료지침으로 활용하고 있다.  ▲ 문의 : namok@kams.or.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