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직장인이나 학생들이 학업과 업무 등을 이유로 장시간 의자에 앉아 생활하는 시간이 길다 보니 잘못된 자세로 인해 허리통증을 호소하는 환자가 급격히 늘고 있다. 이런 상황과 맞물려 다양한 관절통증에 시달리는 사람들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현대인들의 관절통증은 다양한 위치와 다양한 형태의 증상으로 나타나는데 대부분 의자에 장시간 앉아 생활하거나 잘못된 자세로 앉는 습관을 가진 사람에게는 척추관절의 통증 양상이 묵직하고 찌릿한 형태로 나타난다.

척추관절 통증이 나타나는 원인은 다양하다. 가장 흔한 원인으로는 첫째, 한가지 자세를 취한 상태에서 척추관절이 비틀어지도록 지속적으로 자극을 주는 경우이다. 둘째, 교통사고를 통해 갑작스런 충격이 가해지는 경우이다. 이러한 충격과 자극은 턱 관절이나 골반, 발의 불균형을 유발하여 전신의 불균형을 초래하여 각종 통증을 유발하게 된다. 통증을 방치하면 불균형이 척추까지 영향을 미쳐 디스크에 압력이 가해지면 추간판탈출증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어 통증이 생겼다면 신속한 치료가 필요하다.

인천에서 관절통증치료 한의원을 운영하고 있는 몸바로한의원 김홍기 원장은 통증치료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점으로 “관절통증을 정확하게 치료하기 위해서는 통증이 있는 아픈 곳을 치료하기 보다 통증의 원인이 되는 신체의 문제를 정확히 진단하고 치료해야 관절통증이 근본적으로 사라질 수 있다.”라고 조언했다.

이어, 김 원장은 아픈 곳은 통증의 근본원인이 아닌 경우가 많기 때문에 확실한 관절 치료를 위해서 통증 치료와 몸 전체를 살피는 유발인자치료를 권유하고 있으며 관절통증환자들이 근본적인 치료를 선택할 수 있도록 부연 설명을 했다.

모든 치료가 그렇겠지만 원인을 제거하지 않고 치료를 진행하면 재발하기 쉽고 치료효과를 보기 매우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통증이 생긴다면 빠른 진단과 판단을 통해 자신의 몸을 소중하게 여기는 습관이 필요하다.

<메디칼트리뷴 기획팀>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