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트리뷴 김준호 기자]   혈액 한방울로 암을 예측하거나 타액이나 유전자로 질병을 예상하는 등 최근 진단검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 바이오의약품 개발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면서 질량분석 분야에도 초점이 모아지고 있다. 진단검사를 위해서는 질량분석이 필수이기 때문이다. 질량분석기도 기능 강화는 물론 소형, 경량화되는 등 발전하고 있다. 

국내 질량분석기 시장의 선도적 기업 써모 피셔 사이언티픽 코리아 크로마토그래피/질량분석 사업부의 윤상화 사장[사진]을 만나 질량분석기와 국내 의약품 및 진단검사 분야의 관련성과 향후 전망을 들어보았다.

Q 써모 피셔 사이언티픽 코리아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A 우리 회사는 써모 일렉트론 코포레이션(Thermo Electron Corporation)과 피셔 사이언티픽 인터내셔널(Fisher Scientific International)이 2006년 11월 9일에 합병해 설립됐습니다. 

전세계 약 6만 5천명의 직원이 있으며, 매출은 200억 달러 이상입니다. 회사의 슬로건이자 모토는 '고객 지원을 위해 전세계를 건강하고 깨끗하고 안전하게 만들자' 입니다. 이 모토를 수행하기 위해 생명과학연구의 가속화 및 복잡한 분석 과제의 해결 그리고 환자 진단 분야를 개선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의약품출시와 연구소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분야 별 매출은 분석장비(22%), 생명과학(27%), 특수진단(17%), 실험실 제품 및 서비스(34%)를 각각 차지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2010년 분석장비가 주력인 써모 사이언티픽 코리아(Thermo Scientific Korea)와 실험실 장비 및 소모품이 주력인 피셔 사이언티픽 코리아(Fisher Scientific Korea)와 크로마토그래피 시스템의 판매 및 서비스를 개발해 온 디오넥스 코리아(DionexKorea)를 합병해 써모 피셔 사이언티픽 코리아(Thermo Fisher Scientific Korea)라는 거대 기업이 창설됐습니다. 

2011년에는 파디아 코리아(Phadia Korea)의 인수로 알레르기와 자가면역질환에 대한 검사 분야까지 사업 영역을 확대했으며 2014년에는 라이프 테크놀로지 코리아(Life Technology Korea)를 인수하면서 생명과학 분야에 이르기까지 5개의 프리미엄 브랜드를 지닌 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2015년에 알파 아에사 코리아(Alfa Aesar Korea) 인수 및 2016년 FEI의 인수로 과학 지원 분야에서 세계적인 선두 기업이 되었습니다. 

Q 이달 제주도에서 개최되는 HPLC 2017에서 어떤 활동을 할 계획인지요
A 이달 5일부터 닷새간 열리는 이번 대회에서 우리 회사는 'Revolutionize Your Separation Technology'라는 주제로 기술적 세션을 진행합니다.

이번에 발표되는 솔루션 가운데 Thermo Scientific TSQ Altis Triple Stage Quadrupole mass spectrometer와 Thermo Scientific TSQ Quantis Triple Stage Quadrupole mass spectrometer는 환경, 식품 안전, 제약 및 바이오제약 산업, 그리고 임상 연구와 법의독물학 분야에서 가장 까다로운 타깃 정량 어플리케이션에 대해 탁월한 재현성과 민감도를 제공해 줍니다.

또한  Thermo Scientific ISQ EC Single Quadrupole mass spectrometer는 분석 화학자들에게 탁월한 민감도 및 재현성을 제공하며, 샘플 분석에서 지식 도출까지 연구과정을 쉽게 도와줍니다.

초고성능 액체 크로마토그래피 Thermo Scientific Vanquish Flex UHPLC system은 고용량 분석에서 제약 품질 관리에 이르는 범위의 실험실 개발 도구를 위해 요구되는 유연성을 갖고 있습니다. 특히 이 제품은 지난해 R&D 매거진 선정 혁신 100대 제품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Q 한국 제약산업에 어떤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인가요
A: 우리는 전반적인 바이오생산라인에 맞춰 고객에게 필요한 모든 제품을 제공합니다. 특히 복잡한 연구 및 엄격한 QA-QC 검사에서 요구되는 전문 솔루션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 제약산업계에서는 바이오의약품 개발이 활발해지고 있는 가운데 이에 필요한 분석장비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Q 국내 제약산업 분야에 맞춘 주요 제품을 소개해 주세요
A 바이오의약품 분석에 필요한 고분해능이며 정확한 분자량 측정이 가능한 오비트랩 질량 분석기 (HR/AM Orbitrap MS)가 있습니다.

Thermo Scientific Vanquish Flex UHPLC system도 바이오의약품 단백질을 충분히 특성화할 수 있도록 강력하고 유연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이밖에도 펩타이드 정량, 단백질 분석, 글리칸 분석에 특화된 HPAE-PAD가 있습니다. 여기에 바이오의약품 분석 데이터를 간단하고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Biopharma Finder까지 토털 솔루션을 갖추고 있습니다.
 
Q 현재 글로벌 바이오산업의 주요 과제와 동향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A 바이오의약품의 급격한 성장으로 분석적 복잡성이 늘어나면서 전세계 과학자들은 어려움에 봉착해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회사의 좀더 정교한 기기 플랫폼을 구축하는게 해결방법입니다.

데이터와 클라우드가 글로벌 제약 및 생명과학산업의 핵심 동향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우리는 고객이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관리, 분석 및 공유할 수 있도록 써모 피셔 클라우드 플랫폼을지속적으로 확장할 계획입니다. 우리 클라우드는 유전자 염기서열 분석플랫폼 지원도 가능합니다. 

Q 한국내 사회공헌 사업이 있다면 소개를...
A 현재 서울시립아동병원 봉사활동, 인천과학영재고 과학 영재 지원 등 사회 공헌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한국 학생들을 위한 Innovation Nation 행사도 개최한 바 있습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