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2017년도 하반기에 접어들었다. 특히 10월은 길었던 연휴가 끝나고 야근과 모임이 잦아지는 시기다. 뿐만 아니라 직장 선후배, 친구들과의 송년회도 앞두고 있는 만큼 중요한 시기가 아닐 수 없다.

하지만 아무리 바빠도 미뤄선 안 되는 한가지가 있다. 바로 치과치료다. 바쁘다는 이유로 충치, 치아 상실 등을 방치할 경우 증상이 점점 더 악화되고 주변 치아에도 영향을 미쳐 2차적인 치주질환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특히 치아가 상실된 채로 오랜 시간이 지날 경우 치아가 잇몸에 흡수되거나 부정교합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조속한 치료가 요구된다. 그렇다면 보다 안전하고 성공적인 임플란트 치료를 위해 고려해야 하는 점은 무엇일까? 이에 대해 분당 임플란트치과 서울플러스치과 남일우원장의 설명을 들어보았다.

임플란트 치료 전 고려해야 하는 사항
작년부터 만65세 이상 임플란트 본인 부담률이 50%로 확대되면서 임플란트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이에 따라 부작용을 호소하는 사례도 늘고 있는데요. 보다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임플란트 치료를 위해서는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에게 상담부터 치료까지 진행되는 치과인지 살펴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X-RAY와 CT 등의 장비를 사용한 정밀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치료 계획을 수립하고 각 의료진이 협진을 통해 치료를 진행하고 있는 치과를 선택하시면 보다 정교하고 안전한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임플란트 방법을 진행하고 있어 자신에게 맞는 치료 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 치과인지 임플란트 치료가 종결된 후에도 꾸준한 사후관리가 가능한 치과 인지 등도 눈 여겨 볼 사항입니다.

임플란트, 보다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한 방법
안전한 치료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적극적 관리와 청결입니다. 특히 음식물을 먹은 후 음식물 찌꺼기가 임플란트 주변에 남아있을 경우 세균이 번식해 염증이 생기기 쉽기 때문에 음식을 먹고 난 후 치아를 항상 청결하게 유지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딱딱하고 질긴 음식은 피하고 흡연을 줄이는 것이 임플란트를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메디칼트리뷴 기획팀>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