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얼굴형은 '이목구비를 담는 그릇'이라 불린다. 그만큼 얼굴형은 개개인의 이미지와 인상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가 되기도 한다.

코끝과 턱 끝에 비해 입이 부각되는 돌출입은 가만히 있어도 뾰로통한 인상을 주기도 하며, 주걱턱은 발달된 하악으로 인해 다소 강하고 투박한 이미지를 부여하기도 한다. 이와 같이 돌출입, 주걱턱, 안면비대칭으로 인한 얼굴뼈 콤플렉스와 부정교합으로 인한 기능적 불편함을 가지고 있는 경우라면 양악수술을 고려할 수 있다.

양악수술은 턱뼈나 치아의 부조화를 수술적 방법으로 교정해주는 치료법이다. 위턱과 아래턱을 함께 수술하여 교합을 맞춰주는 수술로 우리나라를 포함한 많은 선진국에서 골격성 부정교합의 치료에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다.
양악수술은 안면의 해부학적 구조와 턱의 기능을 동시에 고려할 수 있는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에게 받아야 하는 고난이도의 수술로 알려져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많은 이들이 양악수술을 단순 미용성형으로 인식하고 성형외과를 찾곤 한다.

양악수술을 구강악안면외과에서 받아야 하는 이유에 대해, 강남 신사에 위치한 이유구강악안면외과 신희진 대표원장은 "상악과 하악, 턱뼈를 다루는 양악수술은 심미뿐만 아니라 턱의 기능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구강악안면외과의 전문영역"이라며 "외적 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단순 미용성형이 아닌 턱뼈의 위치와 교합을 맞춰 호흡, 저작기능, 발음 등 기능개선에 관계되는 만큼 정확한 진단과 정교한 수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올바른 양악수술을 위해서는 턱뼈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이해가 반드시 기반이 되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따라서 양악수술을 고려하는 환자들은 다양한 케이스의 후기를 보유한 구강악안면외과를 찾아 자신에게 맞는 수술계획을 수립해야 후회 없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메디칼트리뷴 기획팀>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