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트리뷴 김준호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 산하 6개 공공기관의 임원 60%가 식약처 공무원 출신으로 드러났다.

식약처가 자유한국당 윤종필 의원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식약처 산하 기관으로 설립된 이후 임용된 임원 108명 가운데 11명이 식약처 출신이다.

윤 의원에 따르면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의 경우 2014년 설립 이후 식약처 출신이 기관장에 임명됐다. 2017년 2월 축산물안전관리인증원과 통합 이후 새로 임명된 기관장 역시 식약처 차장 출신이었다. 
 
또한 한국희귀‧필수의약품센터의 6명 상임이사(원장) 모두 식약처 출신이었으며, 축산물안전관리인증원과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의료기기정보기술지원센터의 경우 각각 2명의 임원 중 1명이 식약처 출신이었다. 

결과적으로 식약처 산하기관 역대 임원 중 61%가 식약처 퇴직 공무원 출신이다. 식약처 산하기관 선임절차는 임원 추천위를 거쳐 공모와 서류·면접을 거쳐 식약처장이 임명하고 있다.

산하기관 임원 연봉도 높다.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기관장은 1억 3,500만원으로 가장 높고, 의료기정보기술지원센터 및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 기관장, 한국희귀필수의약품센터 원장 역시 1억을 넘거나 육박한다.

윤 의원은 "기타 공공기관과 일반 산하기관은 기획재정부의 경영평가를 받지 않는데다 이사회 운영이나 임원 임명, 예산회계와 같은 주요 사안도 자율성을 보장받고 있는 상황에서 식약처 산하기관에 출신 퇴직 공무원의 대거 임명은 투명성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식약처 공무원들이 퇴직 이후 산하 공공기관으로 재취업 하는 것은 특권으로 이어질 수 있다"라며 "기관 발전과 직원들의 사기진작을 위해서라도 내부승진과 전문 경영인을 선임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