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트리뷴 김준호 기자]   급성 열성질환인 가와사키병의 한국형 진단기준이 필요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가톨릭대 대전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 이경일 교수는 최근 가와사키병의 조기 진단 및 적정 치료에 대한 연구결과를 해외저널에 잇따라 발표했다.

주로 5세 이하의 영유아에서 발생하는 가와사키병은 발열 기간이 5일 이상이면서 양쪽 안구충혈, 입술홍조, 전신적 피부발진, 손발이나 목 주위 임파선이 붓는게 대표적인 증상이다. 심한 경우 심장 합병증인 거대 관상동맥류로 이어질 수 있다. 이러한 5가지 증상 중 4가지 이상이 있으면 가와사키병으로 진단한다.

3가지 이하이면 불완전 가와사키병으로 진단하는데 최근 국내에서는 불완전 가와사키병의 증가와 함께 발열 기간 2~4일 이내에 병원을 찾는 환자가 대부분이다. 그런만큼 임상증상이 완전히 나타나지 않아 조기진단이 어려워지는 것이다.

이 교수는 충남대병원 길홍량 교수와 공동으로 가와사키병 환아군(331명, 2010~2014년)이 과거의 환아군(284명, 2000~2004년)에 비해 더 경한 임상적 증상 및 검사실 지표소견을 보인다는 사실을 발표했다. 

최근 환아군에서는 불안전 가와사키병이 증가하고(26.6%→46.2%), 심장 관상동맥 병변을 갖는 환아의 비율이 낮아진 것이다(23.6%→15.7%). 또한 염증반응 지표인 C-반응단백, 알부민, 혈색소 및 혈소판 수가 더 경미한 수치를 보였다.

이 교수는 또 여의도성모병원 한지환 교수와의 공동연구에서는 가와사키병 회복기 초기에 혈소판 수와 면역글로불린 G(IgG), IgM, 및 IgA 수치가 비례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논문 결과 발표와 함께 이 교수는 국내 실정에 맞는 새로운 한국형 진단기준도도 제시했다.

즉 입원 당시와 그 다음날 반복 실시한 염증 지표의 변화, 즉 C-반응단백과 호중구의 분획 비율이 높아지면서 알부민과 혈색소 수치가 줄었을 경우, 발열 2~4일의 발병 초기에 병원을 방문한 불완전 가와사키병 환아의 진단에 도움이 된다. 

또한 정맥용 면역글로불린 치료로 열이 낮아진 후 7~10일에 혈소판증가증(40만 이상) 및 동반 증가된 IgM, IgA을 확인하면 가와사키병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