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출입으로 인한 치아 문제를 호소하는 현대인들이 많다. 치아가 돌출 된 경우 음식물을 위, 아래 치아가 제대로 맞물리지 않아 잘게 음식물을 씹기 어렵고 발음이 부정확하고 말 할 때 타액이 튀는 등 심미적, 기능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또 어딘가 화난 듯한 인상을 주어 대인관계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돌출입으로 인한 문제를 바로잡기 위해 돌출입교정을 진행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하지만 돌출입교정은 치아 기능적 측면뿐만 아니라 심미성까지 고려해야 하는 만큼 여러 부분을 꼼꼼하게 따져보고 치아 교정을 진행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그렇다면 돌출입교정 전, 살펴보아야 하는 사항은 무엇일까. 이에 대해 분당교정치과 서울플러스치과 남일우(서울대학교 치과 대학 졸업)원장의 설명을 들어보았다.

돌출입, 교정해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까?
부정교합으로 인해 치아가 제대로 맞물리지 않는 경우 구강을 통한 호흡을 하게 됩니다. 구강호흡은 공기 중 먼지 및 오염물질이 폐로 바로 전달되게 만들어 각종 바이러스 및 세균에 감염될 위험을 높입니다.

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구강호흡은 구강구조의 변형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앞니는 돌출되고 아랫니는 안쪽으로 들어가게 되면서 음식물을 앞니로 잘라먹기 힘들어 지며 턱관절 장애를 유발할 수 있어 조기치료가 중요한 치아 문제 중 하나입니다.

돌출입교정 시, 고려해야 하는 점은 무엇입니까?
돌출입은 치아 기능적 문제뿐만 아니라 심미적인 문제까지 야기하는 만큼 돌출입 교정 전 X-RAY와 CT등을 사용하여 정밀 검사 후 꼼꼼한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고 치료에 앞서 환자분과의 충분 상담을 통해 환자분이 원하는 심미성을 반영하는 것이 치료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또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클리피씨교정, 투명교정, 급속교정 등 자신에게 맞는 교정 방법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메디칼트리뷴 기획팀>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