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트리뷴 김준호 기자]   자궁경부 조직의 절제 경험이 있으면 조산 위험이 늘어난다는 사실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규명됐다. 특히 감염 경험이 있으면 위험이 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산부인과학회의 고위험 임신 기준으로 '자궁경부원추절제술의 과거력'이 포함됐고 진료현장에서도 적용돼 왔지만 자궁경부 조직절제 경험과 조산위험의 상관관계가 실험연구를 통해 밝혀진 것은 이번 연구가 처음이다.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산부인과 안기훈 교수팀(안기훈, 홍순철 교수, 김희윤 연구원)은 자궁경부 조직절제 경험과 조산위험의 상관관계를 확인해 미국주산의학회학술지 최근호에 발표했다.

교수팀은 동물실험을 통해 정상군, 자궁감염군, 자궁경부절제군, 감염과 절제를 동시에 가진 군으로 나누고 조산과의 관련성을 관찰했다.

그 결과, 조산 발생 위험률은 정상군에서는 0%인 반면, 자궁경부절제군은 30%, 감염이 경우 60%였으나, 절제경험과 감염이 있는 군에서는 100%였다. 절제경험과 감염이 있으면 조산 위험은 2배로 높아지는 것이다.

조산이란 임신 20주부터 37주에 출산하는 경우를 말하며 전체 임신의 5~18%를 차지하고 있다. 영아 사망의 주요원인이자 합병증을 동반하는 만큼 주의가 필요하다.

자궁경부 조직절제는 자궁경부 상피 내 종양의 치료와 진단에 시행되는 시술로서, 상피내암, 미세침윤성 자궁경부암의 경우 암세포 제거법으로 이용된다.

최근들어 자궁경부 병변의 발생 나이가 낮아져 이러한 대부분 시술환자의 연령대가 20~40대로 가임기여성이다.

안 교수는 "치료와 검사를 위해 자궁경부 조직절제 경험이 있는 산모는 전문의의 면밀한 진료를 통해 태아가 출생 전 충분히 성숙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말하고 "가임기여성의 경우 자궁경부조직의 절제 범위에 주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