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트리뷴 김준호 기자]   심폐소생술시 적절한 가슴압박의 깊이를 아는 경우는 많지 않다. 대개 가슴뼈가 으스러질정도로 세게 눌러야 한다고 하지만 적정 깊이는  5cm정도다.

하지만 이러한 깊이도 일정하게 유지해야 심폐소생률을 높일 수 있다. 지금까지 가속도 측정기나 압력측정기를 이용하여 가슴압박 깊이를 측정하는 장비들이 개발됐지만 정확한 측정은 여전히 어려웠다. 매트리스에 누워있는 환자의 경우 가슴압박시 매트리스가 함께 압박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전파 센서로 해결하는 새로운 기술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 중앙대학교병원(원장 김성덕) 응급의학과 오제혁 교수는 연세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김태욱 교수 연구팀은 임펄스-무선 초광대역(IR-UWB; Impulse Radio Ultra WideBand) 전파 센서로 가슴 압박 깊이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고 미국 공공과학 도서관 온라인 학술지 플로스원에 발표했다. 

이 기술은 전파 신호의 도착 시간차로 거리를 측정해 정확한 깊이를 측정한다. 교수팀은 매트리스와 일반 바닥에 눕힌 인체모형을 이용해 IR-UWB 전파 센서와 기존 측정기의 가슴압박의 정확한 깊이를 비교했다.

그 결과, 일반 바닥에서는 기존 측정기와 차이가 없었으나 매트리스에서 가슴압박한 경우에는 새로운 기술이 정확한 깊이를 측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측정기는 가슴압박 깊이가 과다하게 측정됐다.

오제혁 교수는 "심폐소생술의 적절한 가슴압박 깊이는 5cm이고 이를 일정하게 유지해야 하지만 기존 장비로는 어려웠다"면서 "이번에 새롭게 개발한 IR-UWB 전파 센서가 상용화되면 효과적이면서도 안전한 심폐소생술을 실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