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트리뷴 김준호 기자]   신종플루와 메르스 등 집단 감염 위험성이 있어 심각한 사회문제를 일으키는 호흡기 바이러스의 새 치료물질이 발견됐다.

서울대병원 이비인후과 김현직 교수팀은 호흡기 바이러스에 ‘인터페론-람다’가 다른 인터페론보다 더 강력한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다고 미국 호흡기학회지에 발표했다.

사람의 신체에는 인터페론 알파, 베타, 감마, 람다 4종류의 인터페론을 가질 수 있게 진화해 왔다. 인터페론 알파와 베타는 소화기와 호흡기 점막에서 항바이러스 기전을 조절한다고 알려져 왔다. 인터페론 람다는 주로 호흡기 점막에서 만들어지는데 일부 형태는 오직 사람에만 존재한다.

인터페론 람다는 내성으로 항바이러스 기능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인터페론-알파 및 베타와 달리 호흡기질환의 새로운 치료물질 가능성을 가진 것으로 확인됐다.

A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염 동물실험에서 인터페론-람다와 베타를 제거해 생존률을 비교한 결과, 인터페론-람다가 활성되지 않은 쥐는 몸무게가 27%  감소했고, 생존율도 50% 낮아졌다. 

또한 인터페론-람다는 호흡기로 투여했을 경우 강력한 항바이러스효과를 보였으며, 다른 인터페론 보다 상대적으로 매우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 교수는 "인터페론을 이용한 선천성 면역체계 강화 기전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질 것"이라면서 "아직은 실험연구 단계이지만 향후 항바이러스 약제 및 백신 개발에 많은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