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미한 교통사고를 겪은 이들은 경황이 없는 탓에 사고 처리에만 급급한 경우가 많다. 당황하고 긴장하다 보니 뒷수습만으로도 벅차고, 이 과정에서 정작 자신의 건강 상태는 제대로 체크하지 못하기 일쑤다. 설사 병원을 찾는다 해도 마찬가지다. 눈에 보이는 외상만 대충 치료하고, 혹시 모를 ‘속병’은 제대로 점검하지 않은 채 한두 번 만에 발길을 끊는 일도 적지 않다.

하지만 이런 경우 교통사고 후유증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교통사고 후유증은 대부분 치료나 검사를 제대로 받지 않아 생겨나고 또한 악화된다. 통증이 심해지고 나서야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으면 좀처럼 빠른 치료를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에 사전 예방이 중요하다.

교통사고 후유증 한의원 네트워크 한방카 창원의창구점 감계명한의원 노세명[사진 왼쪽] 원장은 “교통사고 후유증으로는 편타성 손상 장애 관련한 목과 허리, 척추 부위 통증이 주로 발생한다. 이 밖에 손목이나 발목에 통증이 오거나 사고 후 스트레스성 장애 증상으로 무력감 및 피로감, 우울감 등이 나타나기도 한다”고 설명한다. 여기에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사고 뒤 보여지는 전조 증상 인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실패해 뒤늦게 치료를 받게 되면 만성 질환으로 병을 키울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교통사고 후유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사고 후 자신의 몸에 대해 자가 점검을 해보는 게 좋다. 손가락이나 발가락을 비롯한 몸 구석구석은 물론 신체 전반의 상태를 체크하고 심리 상태도 살펴보아야 한다. 특히 평소 잘 쓰지 않던 근육과 관절은 손상되었더라도 모른 채 지나가기 쉬운 만큼 스트레칭을 통해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 보는 게 중요하다.

한방카 동두천지행역점 경희지행한의원 안준모[사진 오른쪽] 원장은 “한방에서는 교통사고후유증 치료를 위해 흔히 천연생약인 어혈 한약을 처방한다. 천연 약재에는 진통제 성분이 포함되지 않은 만큼 부작용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고 사고 후 신체 손상을 빠르게 회복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설명한다. 또한 “교통사고 과정에서 근육과 인대에 무리가 가는 경우도 적지 않기 때문에 굳은 근육과 인대를 풀어주기 위한 재활치료를 병행하는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라고 강조한다.

교통사고후유증 환자에 대한 한방 치료에서 자동차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도 유념해야 한다. 현행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에 따르면 한의원에서 진행하는 침이나 뜸, 부항, 약침요법, 추나요법, 어혈치료 한약, 물리치료 등에 대해 자동차 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다. 한방 진료 과정에서 보험회사 담당자의 연락처와 사건접수번호를 해당 한의원에 알려주면 병원 측이 직접 보험회사와 협의해 보험 처리를 진행한다.

한편, 한방카네트워크는 교통사고 후유증 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국 한의원 네트워크 플랫폼으이다. 감계명한의원(원장 노세명)과 경희지행한의원(원장 안준모)를 비롯해 30일 현재 170여개 한의원이 가맹되어 있다. 올해 한국전문기자협회 소비자만족 의료정보서비스-교통사고한의원네트워크 부문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한방카네트워크 홈페이지에 방문하면 교통사고후유증 치료 한의원의 위치와 연락처 확인이 가능하며, 야간진료나 일요일진료를 희망하는 경우 그에 걸맞는 한의원을 찾아볼 수도 있다. 한방카네트워크 가입을 원하는 한의원은 홈페이지를 방문하거나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메디칼트리뷴 기획팀>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