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오프라벨 투약환자 진료거부에 예약비 환불 사태
"심평원, 발표와 달리 일선병원에 별도의 압력행사"
환자단체 29일 정오 심사평가원 서울지원 앞 시위 예고

[메디칼트리뷴 김준호 기자]   면역항암제의 보험급여 고시와 함께 허가사항 초과 치료에 대한 정부 당국의 발표가 오히려 일선 치료 현장에서 혼란을 일으킨 것으로 알려졌다.

면역항암제 사용 암환우와 보호자 모임은 26일 "고시되고 수정고시까지 됐지만 면역항암제 투약이 정지된 상태"라며 "급여고시 확정에 따른 면역항암제 투약이 일대 혼란에 빠져들고 있다"고 주장했다.

어떤 병원에서는 기존 투약자에 대한 치료 지속 공문의 내용은 알고 있지만 24일 심평원 관계자와 통화 후 병원 차원에서 오프라벨 투약을 중지하기로 결정했다고 모임은 전했다.

또한 병원 심사팀 담당자에게 "원칙적으로 안된다. 환자들 마다 차후 승인처리를 달리 할 수 있다"면서 급여삭감을 하겠다는 압력도 행사했다는 전언도 나왔다.

심평원은 다학제적 위원회가 운영되는 대형병원으로 전원할 수 있도록 공문을 보내고 12월까지 유예기간을 준다고 발표한 바 있다.

모임에 따르면 중소병원에서는 자신들에게 피해가 돌아올까 우려해 투약을 중지하고있으며, 심지어 예약비도 환불해주는 실정이다. 대형병원에서도 면역항암제 투약을 원했지만 모두 거절당했다.

특히 고시 예고 전부터 투약중단돼 암환자에게는 매우 위험한 상태로 알려졌다. "전이된 4기 이상 말기암 환자들이 오프라벨로 면역항암제를 맞으면서 장기생존과 효과를 보고 있는 상황에서 제도를 제대로 마련하지 못해 힘들고 아픈 국민에게 약을 맞을 수 있는 곳을 찾으라는 것 자체가 인권유린"이라고 모임은 주장했다.

그러면서 심평원은 기자와 병원, 환자들에게 각기 다른 말을 전하는 만행을 저질러 암환자를 죽음으로 내몰고 있다며 담당자의 면직도 요구했다. 이 모임은 이달 29일 정오부터 심사평가원 서울사무소 앞에서 집회를 열 계획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