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을 앞두거나 유학을 앞둔 경우, 소아에게서 치아 뒤틀림이 있는 경우, 앞니나 덧니가 많이 틀어진 경우, 돌출입이 심해 교정을 생각하는 경우, 6개월 정도의 단기간에 교정 완성이 필요한 경우에는 급속교정 치료를 통해 단기간에 치아교정을 완성시켜볼 수가 있다.

빠른 치아 이동을 위해 치과에서는 교정장치 외에 부가적인 장치 또는 술식을 이용하여 급속교정치료를 진행한다. 이러한 급속 치아교정은 치아 이동을 얼마나 빠르고 정확하게 하느냐에 따라 치료 효과가 좌우될 수 있기 때문에 단기간에 치아교정을 완성시키는 것을 원한다면 세심한 진단과 교정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을 통해 교정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급속 치아교정에는 작은 나사못과 같은 미니 임플란트를 잇몸 뼈에 식립하여 치아 이동을 보다 빠르게 도우면서 부작용을 줄일 수 있는 미니 임플란트 급속교정치료와 수술을 동반한 급속교정치료, 교정치료 시 치아가 치조골 내에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도록 빠른 시간 내에 공간 폐쇄를 하여 교정을 마무리하는 피질골 박리술, 간단한 시술로 치아 이동이 필요한 부위의 세포를 활성화시켜 치아 이동을 빠르게 돕는 피질골절제술이 있다.

간혹 급속교정은 아무래도 빠르게 교정되는 것인 만큼 치아가 쉽게 재발하지 않을까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다.

성남에 위치하고 있는 서울플러스치과 남일우 원장은 “급속교정은 빠른 시간 내 끝나지만 환자분의 만족을 위해 유지기간은 오래갈 수 있도록 치아 이동 상황을 면밀히 체크하여 교정을 진행한다”라며 “빠른 치아배열과 교합으로 가지런한 치아를 만들어주는 것은 물론 미적인 효과를 기대하는 환자의 외모개선에도 중점을 두어 교정 결과 예측을 환자가 추구하는 아름다움에 최대한 맞춰간다”고 전했다.

이어 남 원장은”급속교정 중과 급속교정 치료가 끝나고 난 후에도 스케일링과 충치 검사를 주기적으로 하여 건강한 치아와 잇몸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우며, 치아가 쉽게 재발하지 않도록 모든 의료진이 예방에 신경을 쓴다고 한다.

또, 성남시 서울플러스치과에서는 급속교정뿐만 아니라 부정교합, 부분교정 및 웨딩교정, MTA교정, 투명교정, 성장기, 돌출입, 재교정 치료 등 다양한 치아교정 치료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단기간 또는 보이지 않는 심미적인 교정을 원한다면 자신의 현재 치아상태와 의료진의 정확한 검진에 따라 알맞은 치아교정을 선택하여 치아불균형을 개선해볼 수 있다.

<메디칼트리뷴 기획팀>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