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트리뷴 김준호 기자]   대한의사협회가 9일 정부가 발표한 보장성 강화 정책에 대해 단계적이고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의협은 이날 "국민과 의료계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의료제도의 개선과 국민의 의료비 부담을 없애려는 정부의 노력에 공감한다"면서도 "의료전달체계를 고려하지 않고 건강보험 보장률에만 중점을 두면 누적된 저수가로 진료왜곡이 심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번 정책은 우리나라 건강보험 제도의 기본 틀과 패러다임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대대적인 개혁인 만큼 단계적이고 신중한 검토를 요구했다.

대대적인 개혁인데다 국민의 기대가 큰 만큼 급격한 변화로 인해 부작용과 혼란이 뒤따를 수 있기 때문이다.

그 예로 지난 정부의 4대 중증질환과 3대 비급여에 대한 보장성 강화로 특정 환자에게는 도움이 됐지만 화상, 중증 외상, 희귀난치성질환에 해당하지 않은 선천성 질환자 등에게는 혜택이 돌아가지 못한 점을 들었다.

또한 상급의료기관 쏠림 현상이 심해지면서 동네의원은 설 자리를 잃고 있는 현 상황에서 무리한 급여확대나 신포괄수가제의 성급한 도입은 또다른 진료왜곡과 의료발전의 기전 자체를 붕괴시킬 수 있다는게 의협의 지적이다.

나아가 건강보험과 민간보험에 가입한 국민의 이중적 부담으로 민간보험사에 막대한 반사이익을 안길 수 있는 중요 사안인 만큼 국민과 의료계의 지속적인 협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의협은 이번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대책의 시행에서 앞서 의료계 전문가로 구성된 장관 직속기구 신설 등 6가지 선결 조건을 제시했다.

아울러 의협은 올바른 의료제도 확립을 위해서는 △3저(저부담-저급여-저수가) 문제 해결 △의료전달체계 개선 △건강보험의 지속 가능성 전제-등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