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수의약품과 치료제 중심, 신약개발
소외계층, 예술분야 지원 등 사회공헌

[메디칼트리뷴 김준호 기자]   JW중외제약이 8월 8일 창립 72주년을 맞았다. 1945년 조선중외제약소로 출발한지 8년 만인 1953년 대한중외제약으로 상호를 변경하면서 현대적 기업 형태를 갖췄다.

이어 1959년에 5% 포도당, 1969년에 인공신장투석액 인페리놀 등 필수의약품을 국내 최초 개발하는 등 치료제 중심의 제약회사의 길을 걷게 된다.

지금도 환자에 필수 의약품인 수액을 생산하는 JW중외제약은 2006년 1,600억원을 투자해 글로벌 수준의 생산 인프라를 구축한 바 있다. 현재 JW중외제약의 수액 생산량은 연간 약 1억 1천만 백(bag)으로 국내 소비량의 40% 이상을 담당한다.

이밖에 환자 치료에는 필수적이지만 수익성이 낮아 제약사가 생산을 기피하는 퇴장방지의약품 총 755개 중 국내제약사로는 가장 많은 20개를 생산하고 있다.

신약개발에도 집중하고 있다. 1983년 중앙연구소, 1992년에 국내 최초 한·일 합작연구소 C&C신약연구소, 2000년에는 미국 시애틀에 화학 유전체학 전문 연구기관인 JW Theriac을 차례로 설립하는 등 신약개발을 위한 인프라를 갖춰왔다.

현재 개발 중인 표적항암제 CWP291은 미국과 한국에서 급성골수성백혈병, 재발성 다발골수종 환자를 대상으로 1상 임상시험 중이다. 아울러 통풍치료제, 아토피피부염치료제 등을 개발 중이며, 혁신신약 후보물질 8개 등을 도출해냈다.

질병 치료 외에 마음의 치유와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사업도 전개하고 있다.  보건의료 분야 학술연구와 소외계층 지원을 위해 설립된 공익법인 중외학술복지재단은 '성천상' 시상 사업,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메세나 활동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올해로 5년째를 맞은 성천상 시상 사업은 JW중외제약의 창업자인 고(故) 성천 이기석 선생의 업적을 기념하고 생명존중 정신을 널리 확산시키기 위해 제정됐으며 음지에서 묵묵히 희생과 헌신을 통해 인술을 펼치고 있는 참된 의료인을 선정해 시상한다.

장애인의 예술적 재능을 육성할 수 있는 다양한 문화지원 활동과 복지 사업도 활발히 펼치고 있다.  중외학술복지재단은 홀트일산복지타운 소속의 중증 지적장애인으로 구성된 영혼의 소리로 합창단을 14년째 후원하고 있다.

그림에 관심과 소질이 있지만 전문적인 지원과 교육을 받지 못하는 장애 예술가들의 재능을 발굴하고 키워주는 역할을 하기 위해 JW 아트 어워즈도 매년 개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