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트리뷴 김준호 기자]   GSK의 폐렴구균백신 신플로릭스가 19A혈청형에 의한 침습성 질환에도 효과를 보였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 혈청형은 신플로릭스에 포함돼 있지 않은 반면 경쟁 백신에는 포함돼 백신 효과에 차별성이 지적돼 왔다.

세계보건기구(WHO)와 미국 존스홉킨스대 국제백신보급센터(IVAC) 미국질병관리본부(CDC) 공동연구팀은 1994~2015년까지 출간된 논문 외에 2017년 1월까지의 추가분석 자료 결과를 지난 5월 35차 유럽 소아감염병학회(ESPID,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발표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신플로릭스(10가)와 프리베나(13가) 모두 침습성 폐렴구균질환(IPD)과 폐렴 예방에 효과적이었다.

이번 결과는 최근  IVAC가 업데이트한 폐렴구균 백신 평가보고서 결과와도 일치한다. 보고서애 따르면 10가와 13가 백신 모두 폐렴구균으로 인한 침습성 질환과 폐렴 예방에 효과적이다. 특히 신플로릭스는 백신에 포함되지 않은 19A뿐만 아니라 혈청형 6A에 의한 IPD에도 유효성을 보였다.

GSK 아태지역 학술부 브루스 먼갈(Bruce Mungall) 박사에 따르면 10가와 13가 백신의 유효성에 차이가 없다는 연구결과는 이미 범미보건기구(PAHO)의 남미 지역 문헌고찰 결과에서도 입증된 바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