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모에 관심이 많은 20대 여성 P씨. 며칠 전 넘어지면서 상실된 치아로 인해 음식물을 씹기 힘들뿐더러 말을 하거나 웃을 때도 상실된 치아를 타인에게 들키진 않을지 걱정이 앞섰다. 이에 상실된 치아를 대신하여 자연치아와 비슷한 보철물을 식립하는 임플란트 수술을 알아보고 있다.

그런데 알아보니 치아가 없는 상태로 약3~6개월 정도 기다렸다가 임플란트를 식립하고, 다시 6~12개월 간의 고정 기간을 거친 후 보철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인 임플란트 치료 과정이라는 사실에 깜짝 놀랐다.

임플란트 수술을 알아보는 현대인들 중, 이와 같은 경험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발치부터 임플란트 식립, 임시치아 제작까지 당일 이라는 짧은 시간에 진행하는 원데임임플란트가 주목을 받고 있다.

하지만 긴 치료 기간을 단축하는 만큼 성공적인 임플란트 치료를 위해서는 여러 부분을 꼼꼼하게 고려하여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원데이 임플란트 치료를 진행하기에 앞서 살펴보아야 할 사항에 대해 서울 명동에 위치한 시스템치과 황윤정 (서울대학교 구강외과 치의학박사 대학병원 구강외과 교수출신) 대표원장의 설명을 들어보았다.

임플란스 수술 전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원데이임플란트는 긴 임플란트 치료 기간을 단축하는 만큼 수술을 진행하기에 앞서 꼼꼼한 검사는 필수적입니다. 3차원 CT를 사용하여 2차원 파노라마 엑스레이로는 알 수 없는 잇몸뼈의 폭경이나 골밀도 및 중요한 해부학적 구조물 (하치조신경, 상악동 등) 들을 입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 정밀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나아가 수술 결과에 대한 예측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꼼꼼한 치료계획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임플란트 재료 중 어떤 재료를 사용해야 합니까?
금속의 강도와 자연치아의 색과 유사한 신소재 치과보철재료인 지르코니아는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기존에 많이 사용하던 PFM이라는 재료는 어금니에 사용시 강도가 높지 못해 쉽게 깨지는 단점이 많았는데, 지르코니아는 심미성과 강도면에서 좋은 결과를 보이는 우수한 재료입니다. 임플란트 치료는 한 번 치료로 탈 없이 오랫동안 사용해야 하므로 지르코니아 보철물을 사용하는 것이 임플란트의 안전성과 심미성을 동시에 높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못 다한 말이 있다면?
임플란트 치료 시 치과 내 자체 기공소에서 보철물을 제작하면 직접 보면서 제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보다 심미적이며 자연스러운 고유 치아의 모습 그대로 빠른 시간 내에 제작이 가능합니다. 외부 기공소의 경우 사진을 통해 치아의 색을 파악하기 때문에 오차가 생겨 여러 번 치과를 방문하여 보철물을 교체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나아가 원데이임플란트는 고난도 임플란트에 속하는 만큼 풍부한 수술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에 의해 치료가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실된 치아를 대신하여 반영구 적으로 사용하는 임플란트. 보다 만족스러운 임플란트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의료진의 약력과 숙련도, 장비, 보철물의 재료 또한 따져보아야 할 사항이다. 노화나 외부 충격 등으로 인해 임플란트 수술을 고려 중이라면 치과를 방문하기 전 여러 부분을 살펴보는 것은 어떠할까.
 

<메디칼트리뷴 기획팀>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