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트리뷴 김준호 기자]   비만과 당뇨를 유발하는 단백질이 발견됐다.

서울대병원 정두현 교수와 국립암센터 이호 교수팀은 세포의 면역기능을 담당하는 단백질 '펠리노-1'이 비만과 당뇨병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셀 리포츠 최신호에 발표했다.

교수팀은 펠리노-1 결핍 쥐와 정상쥐를 각 20마리로 나누고 고지방 사료를 먹인 후 비만과 당뇨병의 유발 상황을 관찰했다.

▲비만 쥐는 대식세포냉서 증가된 펠리노-1이 IRF5와 결합해 지방조직의 염증을 유도하고 당뇨병을 유발시킨다(서울대병원 제공)

그 결과, 펠리노-1 결핍 쥐는 대조군보다 비만은 약 20%, 혈당은 10%, 인슐린 저항성은 약 35% 적게 나타나 당뇨병 발생이 적었다.

교수팀에 따르면 펠리노-1은 IRF5의 전사기능을 높여 대식세포의 염증기능을 높인다. 이는 펠리노-1이 지방조직에서 염증 및 인슐린저항성과 밀접하게 관련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교수팀은 "펠리노-1은 비만 생쥐의 지방 조직에서 심한 염증을 일으켜 비만과 당뇨 유발을 증가시킨다"고 설명했다.

정 교수는 "이번 연구에서 펠리노-1이 비만과 당뇨 발생에 중요한 면역조절 타겟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면서 "향후 이 기능을 조절해 비만 및 당뇨병 치료의 단초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보건복지부 연구중심병원사업과 암정복추진연구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았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