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은 가지런하지 못한 치아를 가지런하게 함으로써 기능적인 부분은 물론 심미적인 적인 부분까지 개선하는 치과치료로 미적 개선 효과가 부각되면서 사회적인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어린 학생들뿐만 아니라 성인들의 치아교정에 대한 관심도 증가해 교정치료에 대한 각종 정보나 기사, 광고들을 너무나 쉽게 접할 수 있게 됐다.

그런데 일각에서는 교정치료에 대한 이러한 관심과 병원 간의 경쟁이 선량한 환자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성남 서울플러스치과 남일우 원장은 “연예인을 포함한 유명인들의 치아교정이 알려지면서 치아교정치료가 미적인 부분에만 포커스가 맞춰지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며 “그러나 치아교정은 미적인 부분을 개선하는 효과뿐만 아니라 치아의 기능적 회복이라는 본연의 치료 목적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교정치료는 성장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부정교합을 바로잡아 정상적인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고, 치열이 고르지 않아 발생할 수 있는 섭식장애나, 소화 장애 등을 개선하는 가장 효과적인 치료방법이다.

남일우 원장은 이어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교정환자들을 보면 대부분 치료기간과 비용에만 관심을 갖고 치료비가 싸거나 기간이 짧다는 문구에 현혹돼 낭패를 보는 경우도 많다”며 “교정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계획 수립이라는 것을 명심하고 넘치는 광고 문구에 현혹되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주의를 당부했다.

치아교정 치료는 많은 비용과 상당한 기간이 소요되는 만큼 당장의 이벤트 문구나 마케팅적인 문구에 현혹되지 말고 교정치료 본질의 행위를 얼마나 잘 이행할 수 있느냐를 더욱 중요시해야 한다는 것.

일반적으로 치아교정은 평균 2년이라는 긴 치료 기간이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는 치과인지 확인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사례를 보면 비록 일부에서 발생하는 일이긴 하지만 진료비는 전액 지급했는데 치과가 없어진다거나 진료 시작할 때 말했던 비용 외에 추가비용이 현저히 많이 발생하는 경우, 교정원장이 계속 교체돼 치료 행위에 연속성이 없는 경우, 실질적인 치아교정 실력이 없어 치료기간이 끝나도 효과가 미미한 경우 등 다양한 변수가 생길 수 있는 만큼 병원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일단 지나친 마케팅 활동이나 일반적인 경우에 비해 지나치게 저렴한 병원이라면 신중을 기해야 하며, 의사의 경력과 앞으로 진행할 치아교정 술식 및 진행과정 등에 대해 꼼꼼히 따져보고 확인하는 절차가 필요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그리고 교정치료는 치료가 진행되는 기간 동안 충치치료나 치주치료 등 다양한 관리와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는 만큼 교정치료 이외의 구강문제에 대해 타과와 협진이 가능한 병원이라면 상황에 따른 적절한 대비가 가능해 더욱 좋다.

현재 활용되고 있는 치아교정 방법은 매우 다양하다. 그리고 교정치료를 전문병원으로 내세우는 병원들도 많다. 이런 상황에서 일반인인 환자가 좋은 병원을 찾고 자신에게 적합한 교정방법을 선정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만큼 더욱 세심한 비교와 신중한 선택이 필요한 것이 교정치료다.

<메디칼트리뷴 기획팀>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