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시술이 대중화되면서 임플란트에 대한 지나친 맹신이 오히려 문제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성남 서울플러스치과 남일우 원장은 “현재 임플란트가 자연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맞다. 하지만 최근에는 임플란트에 대한 과도한 맹신으로 자연치아를 살릴 수 있는 시기를 놓치는 환자들이 많아 안타깝다”며 “치아가 없으면 임플란트 하면 되지, 식의 치아관리는 옳지 못한 생각이다”고 지적했다.

그는 “임플란트가 아무리 뛰어난 효과를 자랑한다 하더라도 결국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의 보조수단 일 수 밖에 없다”며 “임플란트를 시술을 생각하기 전에 자연치아를 살릴 수 있는 방법을 먼저 생각해야 하고, 그 전에 먼저 자신의 치아관리를 어떻게 하면 잘할 수 있을지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최근 일부 미디어에서 보여지는 모습은 임플란트면 모든 구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식의 분위기가 팽배한 느낌이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이러한 인식은 매우 위험한 생각이며, 무엇보다 자연치아의 소중함을 먼저 인식해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치과치료의 기본은 치주치료에서 시작된다. 임플란트 역시 이 치주가 건강해야만 성공적인 예후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이처럼 치주치료 및 관리는 치과치료의 기본이며, 결코 등한시하거나 차선으로 떠밀려서는 안 된다는 것이 치과의사들의 공통된 견해다.

일반적으로 치주치료는 스케일링에서 시작되며, 치주질환 초기에는 스케일링만으로도 회복이 가능하다.
그러나 치주질환 초기에는 자각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아 대부분이 치주염이 일정부분 진행됐을 때 치과를 찾거나 심각한 경우 발치를 해야 하는 경우가 돼서 병원을 찾는 경우도 있다.

남일우 원장은 “치주질환이 심해지면 결국 임플란트 시술을 해야 한다”며 “임플란트 등의 금전적인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도 그전에 치과를 주기적으로 찾아 치주관리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 “과거의 치주치료는 치료기간도 길고 그 과정이 매우 힘들어 환자들의 부담이 컸던 것이 사실이었다”며 “그러나 최근의 치주치료는 레이저 등의 다양한 장비와 치료 술식의 발달로 인해 치료기간과 부담이 현저히 준 만큼 더 악화시키지 말고 하루 빨리 치과를 찾아 치료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구강관리 방법이다”고 말했다.

‘자연치아살리기’는 최근 치과계의 화두다. 임플란트가 일정부분 대신할 수 있다고 해도 자연치아를 100% 대신할 수 있는 임플란트는 기술력이 고도로 발전한 지금도 없다. 즉, 임플란트는 차선책이라는 것.

<메디칼트리뷴 기획팀>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