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방학시즌이 돌아오면 여드름과 여드름 흉터치료를 위해 피부과를 내원하는 유학생들이 증가한다. 특별히 외국의 환경이 여드름을 많이 발생시키는 것은 아니지만 외국의 불규칙한 생활습관이나 환경변화, 학업 스트레스로 인한 남성호르몬 분비 증가로 염증성 여드름이 많이 발생 하거나 심해질 수 있다.

복합 레이저 치료로 오랜 시간 여드름 재발 방지, 여드름 흉터 예방에도 도움
여드름이 심하다면 염증을 가라 앉히고 여드름 자국이나 흉터가 남지 않도록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한다. 특히 여드름을 함부로 만지거나 손으로 짜게 되면 병변 부위 혈관이 확장되고 짜낸 부위의 세포가 손상되어 흉터가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성인 여드름의 경우 반복되는 여드름의 재발뿐 아니라 붉거나 검은 여드름자국, 여드름 후 발생 되는 흉터가 혼재되어 치료가 까다롭다. 이러한 혼재된 여드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학생처럼 단기간에 여드름 치료가 필요한 경우, 한가지 치료법이 아닌 복합적 여드름 치료가 필요하다.

여드름의 붉은 기와 염증을 완화시키는 데는 ‘뉴 브이빔 퍼펙타’ 레이저가 효과적이다.
‘스케일링’을 시행하면 모공 주변의 쌓인 각질을 제대로 제거하면서 모낭이 열려 피지 배출이 원활해 지며 레이저 시술 시 흡수를 증대 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여드름 감소와 여드름 예방 치료를 위해 여드름의 원인인 피지선을 직접 파괴하는 ‘뉴 스무스빔’ 레이저, 여드름을 압출하고 여드름 균을 살균하여 재발을 방지하는 ‘미라 클리어’ 레이저를 사용하여 단기간에 복합적인 여드름 문제를 개선할 수 있다.

위과 같은 레이저 치료를 복합적으로 시행하면 붉은 여드름자국은 물론, 여드름의 3대 원인인 여드름 균과 피지, 염증을 제거하여 심한 여드름도 효율적으로 관리하면서 여드름흉터 예방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연세스타피부과 정원순 원장은 “ 복합 여드름 레이저 치료는 난치 성 여드름이나 재발을 자주하는 여드름에 효과적이다.”라고 말하면서 “치료효과를 높이려면 치료기간 동안에는 불규칙한 생활, 기름기 많은 음식을 자제하고, 피부를 자극하고 피지배출을 막아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진한 색조 화장은 최소화해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여드름흉터가 고민이라면, 흉터의 모양과 깊이에 따른 치료가 필요
여드름흉터가 남아 고민이라면 흉터의 모양과 깊이에 따른 적합한 치료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여드름흉터가 비교적 얕고 얼굴 전체에 많이 분포되어 있는 경우 ‘프락셀’ ‘뉴 울트라 펄스 앙코르’ 등의 레이저를 이용하여 치료한다. 특히 ‘울트라 펄스 앙코르’ 레이저는 레이저 빔의 크기가 0.12mm로 가늘고 3mm 깊이까지 깊은 침투가 가능해 주변 정상 피부의 손상은 적으면서 시술효과는 높일 수 있다.

여드름 흉터가 깊은 경우 레이저만으로는 시술 횟수가 많아 질 수 있어 비봉합 펀치, 레이저 박피술 등 치료가 효과적이다. 비봉합 펀치술은 깊게 패인 여드름 흉터를 의료용 펀치로 찍어 정상 피부만큼 흉터의 높이를 끌어 올리는 치료법이다. 한번의 치료로도 여러 번의 레이저 치료효과가 나타나 시간적 여유가 없는 유학생들에게 적합하다. 레이저 박피술은 흉터 부위 피부를 벗겨 전반적으로 피부를 고르게 해주는 시술방법으로 전체적으로 심한 여드름 흉터가 있는 경우 강력한 재생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연세스타피부과 정원순 원장은 “유학생 여드름흉터 치료는 방학을 이용해 치료해야 하는 특성상 여러 가지 치료법 중 본인에게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여 시술횟수와 일상생활의 지장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하며 “효과적인 여드름관리와 치료를 위해 피부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후 적절한 치료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라고 조언 했다.

<메디칼트리뷴 기획팀>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