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트리뷴 김준호 기자]   서울대병원 외과의 연구성과가 아시아 1위에 올랐다.
 
서울대병원은 15일 국제적 과학출판사 엘스비어가 논문 인용지수 스코퍼스(scopus) 분석 결과,  총 885건으로 전세계 12위(국내 1위, 아시아 2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연구성과 지표인 H-인덱스에서는 아시아 1위다.

이번 조사는 2011~2015년에 발표된 논문을 대상으로 했으며 세계 상위 30개 기관과 국내 4개 대학이 포함됐다.

서울대병원 외과 중에서 경쟁력 우위를 보인 분야는 유방암, 위암, 간담췌 분야였다. 유방암에서 노동영 교수는 139편을 발표해 세계 6위, 위암에서는 양한광 교수가 H-인덱스 8위에 올랐다. 담관과 췌장암에서는 김선회 교수와 장진영 교수가 각각 H-인덱스 16위, 발표논문 건수 2위를 차지했다.

서울대병원에 따르면 2015년에 외과에서 발표한 논문수가 200편을 넘었다. 특히 아시아에서 논문수 1위를 차지한 상하이교통대에서도 서울대병원 외과에 수련의를 해마다 파견하는 등 해외 여러나라에서 의료진이 방문해 의료기술을 배우고 있다.

양한광 외과장은 "의료수준은 상향 평준화 됐으며 향후 평가는 연구결과로 나타나는 만큼 그 중요성이 더 강조될 것"이라며 "새로운 진단, 치료와 예방법 개발을 위해서는 전자공학, 기계공학, 통계학 등 학문과 기관등 여러 분야와의 협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