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트리뷴 김준호 기자]   음주와 흡연자는 체내 중금속 농도가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원인은 칼슘과 철분 섭취량이 부족 탓이었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2010년부터 5년간 우리나라 국민을 대상으로 체내 중금속 농도와 식품 섭취, 생활습관 등의 관련성을 분석해 13일 발표했다.

이번 분석 대상자는 1차 조사에서 4천명. 이 가운데 870명은 2015년까지 납과 카드뮴, 수은 등의 중금속 체내 농도를 2차례 추적관찰했다.

그 결과, 우리국민의 체내 중금속 농도는 각각  12%, 2%, 23% 감소했다. 식품으로 섭취하는 중금속 노출량도 모두 낮아졌다.

체내 납과 수은 농도는 남성이 여성보다 높았다. 하지만 식품을 통한 노출량에는 성별 차이가 없는 만큼 식품 이외의 요인, 즉 음주나 흡연이 원인으로 나타났다.

음주자(1주 4회 이상)는 전혀 마시지 않는 사람에 비해 3가지 중금속이 각각 54%, 11%, 89% 높았다. 과음자는 균형있는 식습관을 유지하기 어려워 칼슘이나 철분 등 영양성분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해 체내에 흡수되지 못하는 대신 중금속이 대신 흡수되기 때문이라는게 식약처의 설명이다.

알코올은 칼슘이나 철분, 엽산 등의 영양성분의 흡수를 방해해 체내 중금속 농도를 높이고, 체내면역력 저하와 이로인한 중금속 제거 능력을 가진 대식세포의 기능을 떨어트린다.

체내중금속 농도 상승의 또다른 원인은 유전적 특성이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한국인에서는 알코올대사물질 분해효소(아세트알데히드분해효소, ALDH2)와 체내 납농도의 관련성이 나타났다.

흡연자도 비흡연자에 비해 3가지 중금속 체내농도가 각각 30%, 23%, 43% 높았다. 특히 음주와 흡연을 동시에 하는 남성은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체내 중금속 농도가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흡연자에서 체내중금속 농도가 높은 이유에 대해 식약처는 "흡입을 통한 체내 흡수율이 경구(섭취)를 통한 체내 흡수율 보다 더 높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체내중금속 농도를 낮추는데는 어패류, 우유 섭취가 도움이 된다. 추적조사 기간에 중금속 농도가 30% 이상 감소하거나 증가한 집단의 식습관을 분석한 결과, 어패류와 유제품을 많이 섭취한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