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트리뷴 김준호 기자]   수축기혈압(SBP)과 확장기혈압(DBP) 차이가 클수록 대사증후군 위험이 증가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연세대 용인세브란스병원 가정의학과 권유진, 강남세브란스병원 이용제 교수 연구팀은 2010년부터 2012년까지 시행된 제5기 국민건강영양조사 참가자 가운데 60세 이상 노인 6,187명을 대상으로 맥압(수축기-확장기 혈압차이)과 대사증후군 유병률을 분석해 Diabetes Research and Clinical Practice에 발표했다.

연구에 따르면 남성의 경우 맥압이 42mmHg 이하인 경우 대상증후군 유병률은 29%였지만, 62mmHg 이상에서는 52%로 위험도가 1.8배 더 높았다.

여성 역시 44mmHg 이하에서는 45%였지만  65mmHg 이상에서는 70%로 약 1.6배 높게 나타났다.

권 교수는 "나이가 들수록 혈관 탄력이 떨어져 맥압이 커지고, 노화 외에 교감신경, 부신호르몬, 인슐린 등 대사증후군 관련 인자도 혈관 탄력도에 영향을 준다"면서 "맥암 차이가 크거나 갑자기 변화하면 대사질환의 신호"라고 분석했다.

이 교수는 "맥압은 일상에서 손쉽게 측정할 수 있게 때문에 평소에 주의 깊게 살펴보고 비만, 식생활 습관 등 대사증후군 예방을 위해서도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