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트리뷴 김준호 기자]   세브란스병원이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소화기내과와 감염내과, 진단검사의학과 의료진으로 구성된 대변이식술 전문진료팀을 만들고 본격 진료에 나섰다.

대변이식술은 사람의 대변 속 미생물을 내시경이나 관장을 통해 환자의 장에 뿌려주는 치료법으로 유럽과 미국, 캐나다 등에선 공인 치료법이다. 치료성공률은 90%로 알려져 있다.

대변이식술의 적응증은 우선 약물로 잘 조절되지 않는 '클로스트리디움 디피실(Clostridium difficile) 장염 환자다.

정상인의 장에서도 소량 존재하는 이 균은 급격히 증가할 경우 독소를 배출해 장염을 유발한다. 감염성 질환으로 항생제 치료가 우선이지만 다른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항생제를 사용한 후 발생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따라서 특정 항생제로 치료해야 하며, 초기 치료가 잘 됐어도 재발률이 35%에 이른다고 알려져 있다. 반코마이신 등 슈퍼항생제를 투여해도 재발하는 경우가 있는 만큼 항생제 내성 우려도 있다.

세브란스병원 소화기내과 박수정 교수에 따르면 항생제 치료가 필요한 수술 후 감염환자나 다양한 감염성 질환으로 항생제 치료가 꼭 필요한 환자가 대부분인 만큼 항생제 중단은 불가능하다.

특히 수술적 치료를 많이 받고 감염성 질환에 취약한 노년층이 증가하고 있는 국내에서도 클로스트리디움 디피실레 장염 환자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대변이식술은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아 본인부담금이 높아 치료접근도는 낮은 편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