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트리뷴 김준호 기자]   자궁경부암 재발환자에는 항암제와 고주파온열을 병용하면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전북대병원 방사선종양학 이선영 교수는 방사선치료 경험이 있는 자궁경부암 재발 환자에 항암제 단독요법과 항암제와 고주파온열치료의 반응률을 확인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Oncology Letters에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항암제와 온열치료시 효과적이라는 선행연구 결과에 근거했다. 연구 대상자는 자궁경부암 재발환자 38명. 이들을 항암제(시스플라틴) 단독투여군과 동일 항암제에 고주파온열치료 병용군으로 나누었다.

비교 결과, 치료반응률은 실험군과 대조군에서 각각 72%와 40%였으며, 최종  반응률 역시 72%와 35%로 병용군에서 반응률이 모두 높게 나타났다.

자궁경부암 치료의 표준요법은 수술, 방사선, 항암제이며 완치 목적의 1차 치료에서도 재발률이 약 40%로 알려져 있다. 특히 1차 치료시 방사선치료를 받은 환자에서는 시스플라틴계 항암제 치료 효과는 높지 않다고 알려져 있다.

이 교수는 "항암제와 국소온열 병용치료시 치료효과가 높아지는 이유는 온열로 암 부위의 혈류량이 늘어나 항암제 분포가 증가되고, 세포막 투과성이 높아져 약물흡수가 증가해 약물 반응속도가 빨라져 항암제 세포독성을 증가시키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