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트리뷴 김준호 기자]   4~6세에 대한 예방백신 DTaP-IPV와 IPV의 추가 접종시기를 10월 이후로 연기하라는 권고가 나왔다.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기석)는 11일 수입에 의존하는 이들 백신의 수급이 불안정해 접종대상자 및 의료계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권고안을 발표했다.

사노피파스퇴르가 단독 공급하는 4가 혼합백신에 Hib를 추가해 접종 횟수를 줄인 5가 백신(DTaP-IPV/Hib)으로 전환되면서 일시적인 수급 불안정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란게 질본의 설명이다.

IPV 역시 현재 국제공중보건위기상황에 따라 국제적 수요가 지속적으로 급증하는 만큼 대량 수입이 예정된 9월 이전에 한시적으로 일부 의료기관에서 부족할 수 있다.

따라서 질본은 백신의 안정적 공급과 국민불편 최소화 및 안전·유효한 예방접종 유지를 위해 소아과학회 등의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한시적 권고안을 발표했다.

권고안에 따르면 1세 미만 영아의 경우 기존대로 DTaP-IPV 3회(생후 2, 4, 6개월) 접종일정은 우선적으로 완료한다.

그리고 만 4∼6세에 추가로 실시하는 1회 접종은 공급이 원활해지는 10월 1일 이후로 연기하도록 했다. 질본에 따르면 늦게 접종해도 예방효과는 지속된다.

한편 DTaP 백신이 부족할 경우 다른 제조사 백신과 교차접종을 가능하도록 했다. 이번 권고안은 6월 1일부터 적용될 예정이며, 접종어린이 보호자에게 개별적으로 사전에 안내해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질병관리본부장(정기석)은 "수급 불안정은 한시적인 상황인 만큼 DTaP-IPV가 제조사의 협조로 계속 공급되고 있고 6월 새로운 5가 백신이 단계적으로 도입되면서 안정화될 것"이라라고 밝혔다.

아울러 국제환경에 따른 백신 공급의 불안전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국내 백신업계의 기술개발에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