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트리뷴 김준호 기자]   평균 생존기간 1년이 안되는 악성소아뇌종양인 '비정형유기형 간상종양'에 알코올의존증 치료제 '다이설피람'이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방사선요법이 뇌가 발달하는 소아환자에 고선량을 하기 어려운 만큼 이를 보충해 주기 때문이다.

서울대병원 신경외과 김승기·최승아, 성균관대 주경민·이영은 교수팀은 다이설피람 단독요법과 방사선단독요법, 그리고 다이설피람+방사선 병행요법 효과 차이를 분석해 Neuro-Oncology에 발표했다.

다이설피람은 미국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받은 알코올 의존증 치료제로, 연구팀은 2015년 동물실험으로 다이설피람이 비정형유기형 간상종양에 항암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연구팀이 비정형유기형 간상종양이 나타난 실험용 쥐를 치료법에 따라 3개군으로 나누고 종양 억제 정도와 생존기간을 관찰했다.

그 결과, 56일 후 다이설피람+방사선치료 병행치료군(1.02㎣)은 다이설피람 단독처리군(31.23㎣)과 방사선 단독처리군(20.80㎣)에 비해 종양 크기가 훨씬 작았다.
 
생존기간도 병행치료군(129일)이 다이설피람 단독처리군(65일), 방사선 단독처리군(76.5일)보다 긴 것으로 나타났다.

교수팀은 "방사선은 뇌가 발달하는 소아환자에게 고선량으로 사용할 수 없는데, 다이설피람을 병행 사용하면 방사선에 대한 종양 반응성을 높여, 적은 방사선으로도 치료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승기 교수는 "어릴 때 발생하는 비정형유기형 간상종양은 치료에 많은 제약이 있는데, 이번 연구로 항암 방사선 치료의 강도와 기간을 조절해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이는 발판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에서 다이설피람은 소아뇌종양 외에도 방사선 저항성을 보이는 다른 암에도 적용 가능성이 나타나 향후 암치료 및 연구에도 큰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