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트리뷴 김준호 기자]   가벼운 운동이 임신기간 우울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제일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이수영 교수팀(참여기관 제일병원, 강남차병원)이 최근 3년간(2013.3~2016.11) 임신부 3,801명을 대상으로 신체활동과 우울증의 관련성을 조사해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전체 대상자 가운데 5명 중 1명은 임신 초기 우울증 위험도가 높았다.

하지만 신체활동을 하지 않는 안정상태에 비해 일정시간 걷기, 적당한 강도의 가사/직장 일 등 가벼운 활동을 하는 경우 우울증 위험도는 52% 낮게 나타났다.

하지만 중간 강도의 자전거, 수영등은 우울증 위험도가 약 34% 낮아 과격한 운동 보다는 가벼운 신체활동이 임신부 우울증 예방에 더 효과적이었다.

이 교수는 "임신부 우울증은 엄마의 건강뿐 아니라 아기의 건강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정서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면서 "가벼운 운동은 스트레스 해소는 물론, 기분을 전환하는데 도움을 주기에 산책, 수영, 요가 등을 가볍게 즐기는게 우울증을 예방하는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 또 조산 위험이 높고 안정을 취해야 하는 임신부의 경우 활동이 제한되는 만큼 취미생활 등 다른 방식으로 기분전환을 할 수 있어야 하며 가족이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