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궤양성대장염에 생물학적제제 투여 적극 권고"
"궤양성대장염에 생물학적제제 투여 적극 권고"
  • 김준호 기자
  • 승인 2017.04.05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장연구학회 치료 가이드라인 개정판 발표

[메디칼트리뷴 김준호 기자]   국내 실정에 맞는 궤양성대장염 치료가이드라인 개정판이 나왔다.

중앙대학교병원(원장 김성덕) 소화기내과 최창환 교수, 성균관의대 강북삼성병원 박동일 교수와 한양대병원 한동수 교수가 참여한 대한장연구학회IBD(대장질환)연구회는 최근 궤양성대장염 치료 가이드라인 개정판을 대한소화기학회지와 대한장연구학회지에 발표했다.

궤양성대장염은 대장의 점막 또는 점막하층에 국한된 염증을 특징으로 하는 원인 불명의 만성 염증성 장질환이다.

유전적 감수성, 장내 미생물, 외부 자극, 체내 면역계의 상호 작용으로 발생하며 낫다가 재발하는 혈성 설사와 대변급박감 및 복통 등이 주요 증상이다.

20~30대에 발생해 평생 지속되는 만큼 장기간 환자의 삶의 질을 저하시킬 뿐만 아니라 사회경제적 비용도 크게 유발한다.

이번 개정판의 목적은 과잉치료나 부적절한 치료, 혹은 치료의 지연으로 인한 문제를 예방하고, 질병에 관련한 용어를 통일하여 환자를 치료하는 임상의사와 연구자들 간에 의사소통의 혼란을 줄이기 위한 것이다.

개정판은 ▲궤양성대장염 치료 접근 방법 ▲활동기 궤양성 대장염의 치료 ▲관해 유지 치료 ▲수술 치료 등으로 나눠 성인 궤양성 대장염의 최신 치료지침을 소개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