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트리뷴 김준호 기자]   계란노른자 추출물이 지방간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분당차병원 소화기내과 함기백 교수팀은 특수 항체를 투여한 닭의 달걀 노른자에서 추출한 면역글로블린(IgY)이 지방간 치료에 효과적이라고  Metabolism에 발표했다.

함 교수팀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NPC1L1 억제 항체를 닭에 주입하고 닭이 낳은 달걀 노른자에서 추출한 면역 글로블린(IgY)과 기존 치료제인 에제티미브를 쥐에 투여해 지방간에 미치는 영향을 관찰했다.

그 결과, 콜레스테롤 수치가 각각 약 13cpm, 18cpm으로 면역 글로블린(IgY)이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교수팀에 따르면 면역 글로블린(IgY)은 면역력 증강에도 매우 효과적이다.

면역글로불린은 일부 유산균 요구르트에 들어있으며, 지방간은 물론 간섬유화까지 억제시키는 효과가 있어 대중적인 대사질환 치료법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교수팀은 기대하고 있다.

함 교수는 "서구화된 식습관과 잦은 음주 및 피로 등으로 지방간환자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면서 "면역글로블린이 지방간∙비만∙동맥경화증 등 난치성 대사 질환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치료법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연구는  보건복지부 소화기질환 유효성 평가센터의 지원을 받았으며, 후속 연구로 면역글로블린을 이용해 동맥경화증의 주범인 CD-36 지방수용체를 억제시키는 연구도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