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트리뷴 김준호 기자]   당뇨병치료제인 GLP(glucagon-like peptide)1 유사체에 심혈관질환 발생 및 사망률 억제 메커니즘이 처음으로 확인됐다.

분당서울대병원 임 수 교수팀은 GLP1 유사체와 위약을 비교하는 동물실험 결과를 Cardiovascular Research에 발표했다.

연구팀은 GLP1 유사체  피하투여군과 GLP1 유전자 탑재 아데노바이러스 혈관주사군, 그리고 위약군으로 나누었다.

각 군의 동맥경화 발생을 비교한 결과,  위약군에 비해 GLP1 항진제 피하주사군은 25%, GLP1 항진제 혈관 내 주입군은 58%의 동맥경화 감소 효과가 나타났다.

또한 혈관평활근세포의 증식과 이동을 줄이고, 염증세포의 뭉침 현상도 개선시켰다.

당뇨병환자에서는 혈관 내벽을 구성하는 혈관평활근세포가 과다 증식해 동맥경화와 혈관재협착이 유발된다.

세포실험 결과에서는 동맥경화의 직접 원인인 혈관내 MMP-2의 발현이 위약군 보다 GLP1 피하주사군에서 줄어들었고, GLP1 혈관 내 주입군에서 가장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동맥경화를 억제하는 아디포넥틴 호르몬 수치는 높이고, 염증 인자인 C-반응성단백의 수치는 떨어뜨렸다.

결과적으로 GLP1 유사체는 염증물질의 발생 감소, 혈관확장 물질 생성, 혈관 내피세포 기능 개선 등 다각적인 효과를 통해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