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트리뷴 김준호 기자]   담배규제는 경제발전을 촉진시킨다는 주장이 나왔다.

28일 보건복지부 주최 '금연정책의 평가와 발전방향 모색을 위한 국제심포지엄'(서울 코엑스)에 참석하는 미국립암연구소(NCI) 프랭크 찰룹카(Frank Chaloupka) 교수는 전날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혀다.

최근 NCI와 세계보건기구(WHO)가 공동 발간한 '담배 및 담배규제의 경제학'의 대표 감수자인 찰룹카 교수는 담배규제는 경제학관점에서 정부의 개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담배위험 정보가 대중에게 불완전하고 비대칭적인 정보이자 간접흡연에 따른 질병 등 시장자율에 맡기기 어렵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교수는 또 담배규제는 의료비절감, 생산성 향상 등 경제적 발전을 촉진한다고 주장했다. 빈곤층 및 취약 계층에서 흡연에 따른 건강 격차 및 건강불평등의 악순화 완화에도 담배규제는 필수다.

찰룹카 교수는 "한국의 담뱃세 인상 등의 담배 규제정책은 지속적으로 강화해야 하며 마련된 재원을 금연지원과 건강증진에 더 투자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대한금연학회 조성일 회장(서울대 보건대학원 교수)은 "담배소비 추이를 볼 때 새 담배규제 정책이 도입되면 상당 폭의 담배소비가 감소됐다가 다시 소폭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지만 중장기적으로는 담배소비를 감소시킨다"며 규제에 대한 긍정적 평가를 내렸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