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트리뷴 김준호 기자]   로봇을 이용한 척추수술의 예후가 기존 수술법 보다 좋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원장 전상훈) 척추센터 김호중 · 염진섭 교수팀은 수술 후 척추뼈 등 각 구조물이 신체 동작시 어느정도 힘을 받는지 등을 평가해 Spine Journal에 발표했다.

교수팀이 사용한 도구는 수술 후 생역학적으로 달라지는 변수를 환자 맞춤형 유한요소법(Finite Element Method). 이 방법은 복잡한 구조에서 3D 모델링 등으로 분할된 각 부위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수치화할 수 있다.

평가 결과, 로봇수술군은 기존수술군에 비해 수술 부위 인근 추간판에 가해지는 압력의 상승이 유의하게 적었다. 즉, 추간판에 가해지는 압력이 적은 것이다.

특히 추간판이 신전되거나 바깥으로 굽혀질 때 그리고 비틀릴 때 기존 수술군과 큰 유의차를 보였다. 척추 후관절의 접촉력도 훨씬 적게 나타났다.

김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 로봇 척추수술법이 환자에게 좋은 예후를 보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다시 한 번 증명됐다"며 "기존 수술법에 비해 수술 후 발생하기 쉬운 인접 분절의 퇴행성 변화와 이로 인한 재수술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염진섭 교수는 "척추 분야에서는 세계 최초로 환자 맞춤형 생역학적 분석법을 시행한 것으로, 방법론적으로도 우수한 연구였다"며 향후 3D 모델링은 물론 다양한 기법으로 환자 안전성을 높이는 연구를 지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