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트리뷴 김준호 기자]   채소와 과일이 고령층의 무릎 관절염 통증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차병원 가정의학과 이지연 교수오 국립의료원, 서울대, 연세대 교수팀과 함께 진행한 연구에서 채소, 과일에 들어있는 항산화, 항염증, 면역조절 물질들이 시너지 효과를 통해 통증을 억제한다고 Journal of Nutrition, Health & Aging에 발표했다.

이 교수팀은 균형잡힌 영양 섭취가 관절과 뼈의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이론에 근거해 이번 연구를 실시했다. 연구 대상자는 2010년부터 2011년까지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인구 중 만 50세 이상 성인 총 5,768명.

이들을 흡연 유무, 소득 및 교육 상태, 만성질환 여부, 객관적인 무릎 관절염의 심각도 등 무릎관절 통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를 보정해 채소와 야채 섭취량에 따라 4개군으로 나누어 분석했다.

그 결과, 섭취량이 가장 많은 군은 가장 적은 군에 비해 무릎통증 호소율이 약 46% 적었다. 채소와 과일 섭취를 따로 비교해도 각각 43%와 30% 적게 나타났다.

연구팀에 따르면 과거에도 과일 또는 마늘, 아보카도, 콩 등 일부 채소가 무릎관절염의 증상 정도 및 통증과 관련있다는 연구결과가 보고된 적이 있으나, 대규모 국민 데이터를 이용한 연구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 교수는 "무릎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특정 항산화제나 비타민제와 같은 단일 영양소의 섭취보다는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는 채소, 과일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라면서 "채소와 과일의 섭취량은 나이가 들수록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는 만큼 노년층을 대상으로 채소와 과일 섭취의 효능에 대한 집중적인 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