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트리뷴 김준호 기자]   줄기세포와 지지체를 결합 이식해 척수손상을 치료하는 방법이 제시됐다. 신경세포는 한번 손상되면 회복이 불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으며, 척수손상 환자는 대부분 평생 장애를 안고 살아야 한다.

차의과학대학교 분당 차병원 신경외과 한인보 교수는 척수손상 환자에서 골수줄기세포를 PLGA(polylactic-co-glycolic acid)란 지지체(scaffold)와 함께 이식하면 줄기세포의 생존율과 재생 기능을 높일 수 있다고 PNAS에 발표했다.

연구에 따르면 척수손상 쥐모델을 대상으로 줄기세포 단독사용군과 지지체 단독사용군, 줄기세포와 지지체 결합사용군을 비교한 결과, 골수 유래 중간엽 줄기세포와 지지체를 함께 이식하는 경우에 줄기세포 생존율이 높아져 신경이 회복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게 이식된 줄기세포는 손상된 신경에서 항염증반응 등의 다양한 기능을 통해 손상된 신경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식된 줄기세포가 신경을 회복시키기 위해서는 이식 후 생착하는 과정이 필수적인 만큼 지지체가 조기 사멸하는 줄기세포의 단점을 해결한 것이다.

한 교수는 "줄기세포가 단순히 신경으로 분화하여 재생돼 신경의 회복 뿐만 아니라 새로운 기전을 통해 신경 자체에 내재된 신경회복 시스템을 활성시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추후에 이런 신경 자체에 내재하고 있는 회복의 메커니즘에 대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