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트리뷴 김준호 기자]   만성골수성백혈병의 급성기 진행에 관여하는 유전자가 발견됐다.

만성골수성백혈병(CML)은 진단 초기에는 만성기 상태로 5~6년간 지속되다가 표적항암제 치료에 실패하면 갑자기 백혈병 암세포가 무한히 증식해 1년 내에 사망하는 급성기로 바뀐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혈액내과 김동욱, 성균관대 생명과학과 김홍태, 울산과학기술원 생명과학부 명경재 교수 등 공동연구팀은 CML에서 급성기 전환을 조절하는 유전자 '코블1 (Cobll1)'을 세계 최초로 발견했다고 Leukemia에 발표했다.

이번 연구 대상은 한국백혈병은행에서 장기간 정기적으로 보관돼 온 백혈병환자 90명분의 검체.

연구팀에 따르면 코블1 유전자가 증가하면 글리벡, 타시그나, 스프라이셀, 슈펙트, 포나티닙 등의 표적항암제에 내성이 생기면서 증세가 갑자기 악화돼 급성기로 진행한다.

또한 급성기로 바뀐 환자는 코블1 유전자 발현이 높으면 최신 표적항암제로 치료받아도 사망률이 높지만, 이 유전자의 발현을 억제하면 표적항암제에 좋은 반응을 보인다는 사실도 함께 밝혀졌다.

따라서 코블1 유전자는 백혈병의 진행과 예후를 판단하는 지표이면서 동시에 이를 억제하는 치료제 개발 가능성을 가진 표적이 될 수 있다.

김동욱 교수는 "코블1 유전자의 기능이 밝혀지면서 CML의 표적항암제 내성과 급성기 진행에 대한 또 하나의 퍼즐이 풀렸다"면서 "향후 획기적인 백혈병 치료법을 제시할 가능성이 더 높아졌고, 이를 다른 백혈병까지 확대하는 후속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