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트리뷴 김준호 기자]   대한의사협회 사무처가 업무를 처리할 외부 사무실을 알아보고 있으며, 올해 내에 이전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의협 안양수 총무이사는 5일 KT대전인재개발원에서 열린 전국시도임원워크숍을 통해 현재 의협건물의 심각성을 회원에 알렸다.

현의협회관은 지난 1972년에 건립돼 44년이 지났으며, 지난해 건물안전진단 D등급을 받았다. 공공기관의 건물이 D등급을 받으면 2년 이내에 조치를 취해야 하며, 그 이후에는 사람의 거주는 불법이다. 하지만 민간건물인만큼 적절한 조치는 오리무중이다.

겨울철 난방 파이프 동파사고는 다반사이고, 3층 강당의 일부 지붕은 내려앉고 있는 상황이다. 심지어 고양이 사체도 발견되는 등 건물의 안전과 함께 환경도 열악한 상태다.

특히 전기 등의 문제로 인한 화재 위험성도 배제할 수 없다. 얼마전 사망자 4명이 발생한 동탄 신도시 초고층 주상복합 건물의 부속 상가 화재사고의 원인이 용접 불똥으로 추정되고 있다.

하지만 화재경보기 및 유도등, 스프링쿨러 등의 소방안전 시설이 작동되지 않아 피해를 키운 것으로 드러나 전기 안전 문제는 대형 참사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안 총무이사에 따르면 지난 2000년 의협회관 신축을 위한 구체적인 실무 계획을 만들었지만 흐지부지됐다. 당시 이촌동 건물을 매각하고 다른 지역으로 이사를 검토했지만 의협처럼 이른바 큰 손이 건물 매입 의사를 밝히자마자 이를 눈치챈 건물주들이 일제히 가격을 크게 인상하는 바람에 불발로 끝나버렸다고 한다.

현재로서는 현재의 건물을 허물고 새로 짓는 방법으로 결론난 상황. 이를 위해서는 약 320억원의 재원이 필요하며 추가 회비 납부를 통해 마련할 계획이다.

정부는 외국인환자 모집과 해외 의료수출을 위해 발벗고 나서고 있지만 정작 치료를 받으러 온 외국인들이 대한민국 의사협회 건물이 붕괴 직전에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다된 밥에 재 뿌리는' 악재가 될 수 있다.

협회 건물이 좋다고 그 나라의 의술이 좋아지는 것은 아니지만 현재 전세계 의료시장에서 대한민국 위상에 걸맞는 회관 모습이 아님은 분명하다.

오히려 정부는 의사들의 사기 진작과 의료 한류(韓流) 열풍을 높기 위해서는 의협회관 신축에 재정적인 도움을 주어야 할 상황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