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트리뷴 김준호 기자]   간경화를 치료하는 줄기세포 단백질이 발견됐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31일 고려대 생명과학대학 김종훈 교수 연구팀이 줄기세포를 통해 간경화를 완화시킬 수 있는 단백질을 발굴, 치료효과를 검증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간경화환자에 중간엽줄기세포를 이식하면 효과적이라는 학계 보고에 근거해 간경화 완화 단백질 발굴에 들어갔다.

중간엽줄기세포에서 분비되는 단백질만 주입해도 섬유화된 간조직이 재생된다는 점에 착안한 것이다.

그 결과, MFG-E8 단백질이 간조직의 섬유화를 억제하는 핵심 인자로 밝혀졌다.

김 교수는 "줄기세포를 이식하지 않고 MFG-E8 단백질만으로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세계 최초로 규명한데다 줄기세포의 기능성 강화에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번 연구에 의의가 있다"고 설명했다.

공동 저자인 대전성모병원 간담췌외과 김세준 교수는 "조직 섬유화 반응은 간 뿐만아니라 신장, 심장, 폐 등의 다양한 질환의 원인이 되는 만큼 임상적으로 MFG-E8는 간경화 외에 여러 질환의 치료물질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보건복지부 첨단의료기술개발사업과 미래창조과학부의 줄기세포 선도연구팀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시행됐으며 결과는 Gstroenterology에 발표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