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트리뷴 김준호 기자]   성인 적정 수면시간 7시간보다 적거나 많으면 시력장애 발생 위험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안센터 시과학연구소 주천기·안영주 교수팀은 제5기 국민건강영양조사(2010~2012년) 자료에 근거해 만19세 이상 16,374명(남자 6,959명, 여자 9,415명)을 대상으로 수면시간과 시력장애의 상관관계를 분석해 Sleep Medicine에 발표했다.

연구팀은 대상자를 수면시간에 따라 5시간 이하, 6시간, 7시간, 8시간, 9시간 이상으로 분류했다. 시력장애 기준은 세계보건기구(WHO)의 최대 교정시력 0.33(0.5) 미만으로 정의했다.

나이, 성별 등의 인구학적 요인과 소득, 직업, 흡연, 운동, 자살생각율 등의 생활환경요인과 당뇨병, 고혈압, 뇌졸중, 안과수술 병력 등의 의학적 요인을 조정해 오즈비로 확인했다.

그 결과, 하루 평균 수면시간이 7시간인 군에 비해 5시간 이하인 군은 시력장애 오즈비가 3.23, 9시간 이상인 군은 2.56배 높게 나타났다.

수면시간과 시력장애는 수면유도 호르몬인 멜라토닌과도 관련돼 있다. 즉 눈으로 빛이 들어와 시신경 교차상핵(SCN)을 자극하면 멜라토닌 생산 신호를 보내 수면-각성 주기를 일정하게 조절한다.

이처럼 적정량의 빛이 눈에 들어오지 않게 되면 수면-각성 주기에 문제가 발생해 수면부족이 되고 불면증이나 주간졸림증으로 이어져 삶의 질 저하는 물론 정신적인 우울증으로 발전할 수 있다. 수면의 질이 떨어져 잠도 많아진다.

수면이 부족하면 산화스트레스를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없기 때문에 백내장이 유발돼 시력장애가 생길 수 있는 만큼 적정한 수면시간은 눈 건강에 매우 중요하다.

주천기 교수는 "단면조사 결과라서 수면시간과 시력장애간의 인과관계를 설명하기는 어렵다"면서도 "적정 수면시간 유지를 통해 시력장애의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주 교수는 또 "눈 건강을 위해서 보다 적극적인 수면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