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트리뷴 김준호 기자]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안과 박영훈 교수팀이 최근 보건복지부로부터 '유리체내 자가 혈소판 농축액 주입술' 임상연구를 제한적 신의료기술로 승인받았다.

이로써 환자의 혈소판을 이용해 난치성 망막질환인 황반원공을 치료하는 국내 첫 임상연구를 시작할 수 있게 됐다.

황반원공은 60세 이상 노년층에서 잘 나타나지만 당뇨병이나 눈 외상환자에도 생길 수 있다. 고도근시인 경우 발병률이 더욱 높아진다. 또 여성이 남성에 비해 발병 위험이 3배 정도 높다고 알려져 있다.

유리체내 자가 혈소판 농축액 주입술은 말초혈액을 채취해 원심분리해 만든 자가혈소판 농축액을 유리체절제술 후 유리체 내부로 주입하는 방식이다.

절제술 시행 시 유리체 안으로 자가 혈소판 농축액을 손상된 부위에 주입하는 만큼 세포재생을 자연스럽게 유도해 안전하고 유용하다는게 박 교수팀의 설명이다.

박 교수는 "황반원공에서 자가 혈소판 농축액의 잠재적인 유용성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전향적 연구가 부족한 상태였다"면서 "제한적 의료기술에서 처음 시도되는 전향적, 다기관(서울성모, 여의도성모, 부천성모, 인천성모, 대전성모, 성빈센트병원 등 6개 기관), 무작위 배정연구로 치료효과에 대해 높은 수준의 근거를 축적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